섬휘파람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섬휘파람새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강
목: 참새목
과: 휘파람새과
속: 휘파람새속
종: 섬휘파람새
학명
Horornis diphone
Kittlitz, 1830

학명이명

  • Cettia diphone (Kittlitz, 1830)
  • Horeites diphone (Kittlitz, 1830)
섬휘파람새의 분포

섬휘파람새의 분포
  텃새
  번식기 지역
  겨울철새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출처 필요]

Horornis diphone cantans

섬휘파람새(Japanese bush warbler)는 휘파람새과 휘파람새속에 속하는 새다.

서식지[편집]

섬휘파람새는 홋카이도혼슈 북부 지역을 제외한 일본 전역 등에서 번식하고, 일본 남부 · 대만 · 동남아시아에서 겨울을 나는 철새이다. 대한민국에서도 제주도에서 번식하며 희귀하게 남부 산간 지방에서도 발견되기도 한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중국 대륙 남부에서도 발견된 사례가 있다. 본래 서식지가 아닌 국가로 미국이 있는데 섬휘파람새가 번식하고 있어 외래종(I)으로 지정되어 있다.[1]

문화[편집]

일본에서는 예부터 봄을 상징하는 새이다. 8세기 만엽집과 9세기 고금 와카집 등에도 섬휘파람새에 대한 노래가 실려 있다. 중세에는 섬휘파람새를 새장에 넣어 키우는 것이 유행하여 섬휘파람새 장수(鶯飼)라는 직업이 생길 정도였는데, 이는 메이지 시대에 야생동물 사냥을 법으로 금지할 때까지 계속됐다. 음력 2월에 해당하는 화투패 중에 섬휘파람새가 매화와 함께 그려진 패(매조)가 있다.

일본에서 섬휘파람새를 상징으로 사용하는 지역은 후쿠오카현, 야마나시현이 있다. 이뿐만 아니라 우에노하라시쓰루시[2]와 같은 두 현의 몇몇 도시들은 시조로 섬휘파람새를 채택하고 있다.

사진[편집]

각주[편집]

  1. “Japanese Bush-warbler (Horornis diphone) - BirdLife species factsheet”. 2023년 4월 14일에 확인함. 
  2. “市章・憲章・木・花・鳥 都留市” (일본어). 2023년 4월 14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