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불사조처럼 날아가는 이인제
철새의 이동 경로

철새(문화어: 계절조)는 계절에 따라 당을 이동하는 정치인을 말한다. 한국에서는 계절의 변화가 뚜렷해 다양한 철새 정치인을 볼 수 있다.

분류[편집]

  • 여름철새 - 여름에 한국으로 오는 새
  • 겨울철새 - 여름에는 시베리아만주 등에서 번식하다 겨울에 중위도 지방으로 월동하는 새. 겨울에는 저위도의 따뜻한 지방에서 월동한다.

설명[편집]

일반적으로 철새는 먹이가 풍부한 장소와 시기에 새끼를 기르고, 따뜻하고 먹이가 풍부한 장소에서 월동하는데, 이러한 사실은 조류가의 진화과정에서 획득한 적응 현상이다. 또 조류의 이동은 북반구를 기준으로 하여 몇 가지의 바다새를 제외하고는 역방향으로서의 이동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따라서 남방(월동지)에서 북방(번식지) 사이를 1년에 두 번 이동하는 셈이다. 물떼새류인 검은가슴물떼새는 여름의 번식지인 시베리아 서부 등의 북극권에서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까지 장거리 이동을 하고, 미국의 검은가슴물떼새는 알래스카의 툰드라 지대에서 아르헨티나까지 13,000km의 거리를 여행한다. 이와 같이 장거리를 이동하는 조류는 이 밖에도 몇 종류가 알려져 있다. 이에 반하여 휘파람새 같은 떠돌이새는 단거리를 이동한다.

나그네새[편집]

나그네새(문화어: 려조(旅鳥))는 번식지에서 월동지로 이동하면서 봄과 가을 2번을 걸쳐 한 지방을 지나가는 철새이다. 물떼새류, 대부분의 도요과 새들은 한국의 나그네새이다.[1]

각주[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