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폰지밥 스퀘어팬츠 (캐릭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폰지밥 스퀘어팬츠(Spongebob Squarepants)는 스폰지밥 네모바지의 캐릭터이다. 1986년 7월 14일[1]에 태어났으며, 얼핏보면 인공적인 가정용 스폰지처럼 보이지만 실체는 자연계에서 태어난 식물성 원생생물인 해면동물이다. 직업은 《크러스티 크랩》의 요리사이며, 대한민국판 성우는 김승준, 전태열이며 일본판 성우는 마츠노 타이키다.

한국말로는 스폰지밥 네모바지, 네모네모 스폰지송(스펀지송)이라고 한다.

캐릭터 소개[편집]

다른 사람을 귀찮게 하는(특히 징징이.) 비키니 시티 최고의 말썽꾸러기이자 정신지체 수준으로, 그 말썽 부리는 수준은 뚱이의 이하이다. 운전 실력이 형편없어서 운전을 할 때마다 사고를 일으키는 행동을 보이며, 장점은 집게사장에게 실력을 인정받은 유능한 요리사이며, 가족으로는 애완 달팽이인 핑핑이이다. 부모님과는 분가한 상태이며, 매일 이상한 웃음 표정을 지으며, 파인애플 모양의 집에서 살고 있다. 집게리아의 사장인 집게사장은 처음에는 스폰지밥을 환영하지 않았지만, 초기 편에서 수많은 멸치들에게 게살버거를 대접하는 기상천외한 순발력에 감동받아서 즉시 채용하였다. 패티 하나 하나도 정성스럽고 아주 맛있게 만들만큼, 일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며, 가끔씩 중요 상황에서 문제 발생과 위기에 몰렸을때,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독득한 어른적인 특징이 있어서 시청자들을 놀라게 하기도 한다. (평상시에는 아이처럼 행동한다.) 그렇게 생각하면, 아예 수준이 없는 것도 아니다. 남들이 겁쟁이라고 하거나 해고를 당하는 일이나, 혼날 행동을 했을때, 거짓말을 사용도 한다. 가끔씩 징징이를 쫓아다니며, 대답도 한번에 하지 않는다. 실패를 두려워하며, 뚱이과 친구이다. BFF(Best Friend For ever)라고 쓰여있는 반지[2]를 끼고있다. 운전을 하던 중에 사고를 내도, 자신이 사고를 냈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자신이 운전하는 보트에 치인 사람들에게 태연하게 인사를 하기도 한다. [3] 지능 지수도 낮은 편이며, 상대방의 말(특히 징징이.)을 알아 듣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뚱이보다도 수준 이하 이자, 만화상 수준이 가장 낮은 아이큐를 가졌다.

성격[편집]

말썽만 피우는 장난꾸러기이자, 남의 일에 참견하는걸 좋아하며(특히 징징이.), 징징이에게 유난히 관심이 많으며, 타인의 말을 잘 알아 듣지 못한다. 남들을 귀찮게 하며, 자신의 직장에서 하는 일을 즐기는 성격이자, 집게리아에서 일 하는 시간을 가장 선호하며, 일을 못하면 불행을 느낀다. 해파리 사냥, 비눗 방울 불기가 또 다른 취미이며, 아시아적인 정서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이며, 유럽 정서를 가지고 있는 징징이와 반대되는 성격이자, 정신지체 장애인으로, 한번에 대답 않고 질문을 반복한다.(예를 들어서: 준비됐어? 정말로? 정말로? 이것을 반복한다.). 실패를 두려워 하며, 까칠한 주민과는(특히 징징이.) 어떻게든 친해지려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그들의 불행한 인생을 보고 즐기는 것 이다(플랑크톤도 피해를 가끔 받는다.). 특히 징징이가 많은 피해를 받으며, 퍼프 선생님, 핑핑이도 많은 피해를 받는다. 가장 증오하는 인물은 베스트 프렌드 뚱이이며 제일 큰 골칫거리이며, 징징이는 붙어다니려고 하지만, 뚱이는 많이 선호 하지 않는다. 원래 연령은 어른이나, 실제 정신 연령은 거의 2~3살 수준이다. 징징이랑 친해지려는 이유는 스폰지밥이 지능지수가 낮은 이유이다. 징징이 같은 주민을 좋아하는데, 뚱이는 오히려 싫어한다. 또한, 특이사항으로 징징이와 애완 달팽이 핑핑이에게 자신의 문화와 생활 습관등을 강요하며, 이를 징징이 및 같이 동거하는 달팽이 핑핑이가 거부 하는데, 핑핑이 및 징징이가 집을 나가기라도 하면, 유난히 걱정을 많이 하는데, 뚱이는 없어져도 아무런 관심도 없다. 이런 이유 때문에, 핑핑이와 징징이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어떻게든 징징이랑 놀려고 어떠한 행동도 마다하지 않아, 징징이가 피하며, 달팽이 핑핑이 역시 피해를 많이 받는다. 자신이 사고 친 것을 남에게 뒤집어 씌우기도 하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성격도 있으며, 세상을 잘 모르는 부분이 많다.

다른 캐릭터와의 관계[편집]

징징이[편집]

집게리아에서 같이 일하는 직원이자 라이벌이며, 스폰지밥은 징징이를 좋아하지만, 징징이의 입장은 반대성향이다.

뚱이[편집]

스폰지밥과 제일 친한 단짝 친구이지만, 제일 혐오하는 캐릭터이며, 그래서 스폰지밥은 징징이에 대한 관심이 많다.

집게사장[편집]

스폰지밥의 지배인이며, 사장에게 충성한 직원으로서 모든 일에 충실하지만, 실제는 징징이에게 더 잘해주려고 한다.

플랑크톤[편집]

스폰지밥과의 관계는 거의 없어 보이나, 게살버거 비법을 훔치려던 것을 막은 적이 많이 있으며, 친절하게 보인적도 있다.

게임 속의 스폰지밥[편집]

게임 속의 스폰지밥은 주로 관련 작품의 주인공으로도 활약하지만, 니켈로디언 크로스오버계 작품에서도 큰 빛을 발휘한다. 크로스오버계 작품에서는 스폰지밥 혼자 활약하는 게 아니라 아바타 - 라스트 에어벤더의 아앙을 포함해 대니 팬텀, 티미 터너와 코스모&완다, 제임스 이작 지미뉴트론, 캣독, 엘리, 러그렛츠, 로켓파워, 외계인 짐 등이 스폰지밥의 든든한 친구들이며 대부분 공동의 위기 앞에서 똘똘 뭉치는 경우가 있지만, 작품에 따라, 특히 스포츠 관련 작품에서는 서로 경쟁하는 경우도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시즌 2의 "No Free Rides-한국판 제목은 《면허를 돌려다오》 에피소드에 등장하는 운전면허증에 쓰여 있다. 시즌 6 "Gone"에서는 생년월일이 누락되었다.
  2. 뚜껑을 열면 '우린 영원한 친구, 영원한 친구의 반지' 라는 소리가 나온다.
  3. 집단 따돌림를 당한 적도 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