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마리오 USA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슈퍼 마리오 USA
개발사 닌텐도 EAD
배급사 닌텐도
디자이너 미야모토 시게루
데즈카 다카시
작곡가 곤도 고지
플랫폼 패미컴
출시일 일본 일본 1992년 9월 14일
-> 패미컴 출시 기준
대한민국 대한민국 2008년 7월 15일
-> Wii버추얼 콘솔 출시 기준
장르 아케이드 게임
모드 1인용
이용가 등급 ESRB : E(Everyone)
미디어 320 킬로비트 카트리지

슈퍼 마리오 USA》(スーパーマリオ USA) 또는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2 (북미판)》(Super Mario Bros. 2)는 닌텐도 초기의 아케이드 게임으로, 1992년 9월 24일 일본에서 발매되었다. 작곡은 곤도 고지(近藤浩治)씨께서 수고해 주셨다.

이 게임은 본래 꿈공장 도키도키 패닉이라는 게임이었다. 꿈공장 도키도키 패닉은 1987년에 닌텐도에서 출시된 게임인데, 1986년에 일본에서 출시되었던 슈퍼 마리오 2의 난이도가 너무 높아서 미국 출시가 곤란하게 되자, 미국에 출시되지 않았으며 게임성이 비슷한 꿈공장 도키도키 패닉에 마리오를 덮어씌운 것이다. 그리하여 이 게임은 미국에서 슈퍼 마리오 2로 출시되었고, 일본에는 슈퍼 마리오 USA로 알려지게 되었다. 일본판 슈퍼 마리오 2는 미국에서 슈퍼 마리오 The Lost Levels로 알려졌는데, 후에 슈퍼 패미컴으로 발매된 슈퍼 마리오 컬렉션에 그 두 게임이 수록되었다. 또한 게임보이 어드밴스슈퍼 마리오 어드밴스라는 이름의 리메이크 버전으로 출시된 바 있다. 참고로, 슈퍼 마리오 컬렉션(미국 발매명 슈퍼 마리오 올스타즈)는 2010년 12월 슈퍼 마리오 25주년 스페셜 에디션에 그대로 다시 수록되었다.

게임 플레이[편집]

슈퍼 마리오 USA의 배경은 서브콘이라는 이름의 땅으로, 이 게임의 목적은 게임의 마지막 보스인 마무로부터 서브콘을 지켜내는 것이다.

이 게임은 횡스크롤 플랫폼 게임이다. 각 스테이지의 시작점에서 플레이어는 마리오, 루이지, 키노피오, 피치 중 한 명을 골라서 플레이할 수 있다. 각 캐릭터는 저마다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마리오는 가장 무난한 밸런스를 가졌으며, 루이지는 다른 캐릭터보다 높이 점프할 수 있고, 키노피오는 점프력은 약하나 다른 캐릭터보다 적 또는 기물을 잡아 올리는 속도가 빠르다. 또한 피치는 높게 점프하지는 못하지만, 바람을 타고 일시적으로 공중에 뜰수 있다.

슈퍼 마리오 USA의 시스템은 다른 마리오 시리즈와 매우 다르다. 다른 마리오 시리즈는 밟기가 기본 공격 패턴이나 이 게임에서는 적 또는 기물을 잡아 올려서 던져 공격해야 하며, 일부 스테이지에서 마리오브라더스 스타일의 POW 블록이 나오기도 한다. 또한, 슈퍼 마리오 시리즈 최초의 시간제한이 없다는 데에 있다.

이 게임과 다른 시리즈의 또다른 차이점은 화면 왼쪽 상단에 붉은색 육각형 (단, 마리오 컬렉션과 마리오 어드벤스는 육각형이 아닌 하트로 표시되어 있다.)으로 표시되는 체력이다. 처음 시작할 때는 2개의 에너지 바를 가지고 있으나, 버섯을 먹으면 3개로 늘어난다. 또한, 적을 물리치면 일정 확률로 나오는 하트를 먹으면 체력이 1 채워지게 된다. 체리 5개를 모으면 나오는 스타는 다른 마리오 시리즈에서처럼 캐릭터를 일정 시간 동안 무적으로 만든다.

각 스테이지에는 1개 이상의 물약이 숨겨져 있으며 사용시 다른 공간으로 통하는 문이 나온다. 이 공간은 물약을 사용한 위치에서 좌우가 반전되어 있는 상태로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BGM이 사용되었다. 이 공간에 있는 기물은 동전으로 변환되어 있으며 버섯이 있는 경우도 있다. 플레이어가 이 공간에 있을 수 있는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그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래 화면으로 돌아오게 된다. 일부 공간은 워프 존으로도 사용된다.

보스를 물리치거나 제압한 다음에는 보너스 게임이 나오는데, 코인을 많이 얻어야 보너스 게임을 할 수 있다. 단, 아이템이 모두 같거나 첫 번째에 체리가 있어야만 1개의 추가 생명을 얻을 수 있고, 체리가 모두 같으면 5개의 추가 생명도 얻을 수 있다.

보스[편집]

보스는 모든 코스에는 끝에 중간보스 캐서린이 있다. 캐서린을 제압하거나 물리치면 보너스 게임을 진행한다. 그러나 1-3, 2-3, 3-3, 4-3, 5-3, 6-3 에서는 캐서린을 물리친 다음에도 다른 보스가 등장한다. 보스를 제압하고 나면 다른 월드로 나간다. 그리고 7-2 마지막 보스인 마무를 제압하고 나면 엔딩을 볼 수 있다.

재발매[편집]

슈퍼 마리오 USA는 1993년도에 슈퍼 패미컴 기반인 슈퍼 마리오 올스타즈의 게임 중 하나로써 재발매되었다. 재발매된 게임에서는 그래픽 및 사운드가 향상되었으며, 1번의 목숨을 잃었을 때 캐릭터를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또한, 게임 시작시 주어지는 목숨이 3에서 5로 늘었고, 보너스 게임인 슬롯 게임에서 3개의 '7'이 나오면 10개의 추가 생명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1996년 4월, 닌텐도는 세인트 기가 위성 라디오 방송국과의 합작하에 슈퍼 마리오 USA의 외전격인 BS 슈퍼 마리오 USA 파워 챌린지(BSスーパーマリオUSA パワーチャレンジ)를 발매한다. 이 게임은 사테라뷰 시스템을 지원하며 슈퍼 마리오 올스타즈와 유사한 그래픽을 사용한다. BS 슈퍼 마리오 USA 파워 챌린지는 일본에서만 발매되었다.

2001년, 슈퍼 마리오 USA의 올스타즈 버전이 슈퍼 마리오 어드밴스라는 이름으로 닌텐도 EAD에 의해 게임보이 어드밴스용으로 리메이크되었다. 슈퍼 마리오 어드밴스는 게임보이 어드밴스의 첫 번째 마리오 타이틀로, 추가된 기능으로는 새롭게 등장하는 적들이나 요시 챌린지(요시의 알을 찾기 위해 스테이지들을 다시 플레이하는 것), 점수 계산, 그래픽 및 사운드 발전, 확대된 스프라이트, 콤보 기능, 목소리 추가 등이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