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Picto infobox enterprise.png
샤넬
Chanel S.A.
Chanel logo.svg
형태 사기업
산업 분야 패션
창립 1909년
창립자 가브리엘 샤넬
국가 프랑스
사업 지역 전 세계
핵심 인물 베르트하이머 형제
사업 내용 패션 제품 판매
제품 오뜨 꾸뛰르, 의류, 향수, 보석, 장신구
매출액 167억 달러
영업이익 48억 달러
순이익 33억 달러
모기업 CHANEL limited, 베르트하이머 형제, 90%
종업원 1,270 명 (2010년)
웹사이트 www.chanel.com

샤넬(영어: Chanel)은 1910년 코코 샤넬이 설립한 프랑스의 하이엔드급 명품 패션 브랜드이다. 루이비통, 에르메스와 함께 3대 명품 브랜드로 꼽히는 럭셔리 브랜드이다.

26살의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이 자신의 첫 가게를 파리에 연 것은 1909년이다. 이후 그녀는 순조롭게 패션 디자이너로서 성공의 길을 걸으며, 1921년에 샤넬 향수로 세계 패션계의 역사적인 사업을 시작한다. 샤넬은 여성복에서 혁신을 이룬 것처럼 향수 이름을 짓는 데에서도 기존의 방식을 따르지 않았다. 그녀는 단지 개발된 순서에 따라 번호만으로 향수 이름을 붙였다. 당시 대부분의 향수 이름은 ‘봄의 욕망’, ‘저녁의 도취’와 같은 시적인 이름이 붙었다. 여기에 이미 파리에서 자신의 의상실이 유명하다는 사실에 자신감을 얻고 ‘샤넬’을 덧붙여 향수 이름을 짓게 된다.

로고도 직접 디자인하는데, 하나는 자신의 이름인 영문 CHANEL을 단순한 산세리프체로 디자인한 워드마크, 또 하나는 두 개의 C자가 서로 대칭적으로 놓인 로고다. (가브리엘 샤넬은 어려서부터 ‘Coco’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었다.) 이 두 개의 로고는 샤넬이 세계 패션계에 던진 화두와 이념을 잘 드러내 보인다. 먼저, 검은색과 흰색이라는 세상에서 가장 단순하고 순수한 색의 대비로 이루어졌다는 점과 두 개의 C자가 이루고 있는 완벽한 대칭성에 여성을 거추장스럽고 불편한 옷으로부터 해방시키려고 했던 샤넬의 정신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샤넬의 로고는 향수와 화장품, 욕실용품에만 사용되었고 상표들은 1925년에 정식 등록되었다.

샤넬은 1924년 코코 샤넬이 라소시에트 데 파르풍 샤넬이라는 이름으로 유대인 사업가인 베르트하이머 형제와 세운 회사였다. 샤넬의 수익 분배 구조는 모든 투자금을 유치한 베르트하이머 형제 70%, 코코 샤넬 10%, 프랑스의 백화점 갤러리 라파예트 10%라는 구조였다.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프랑스나치 독일에게 점령되자 코코 샤넬은 밀월 관계였던 13연하의 귀족 출신 독일 장교 한스 귄터 폰 딩크라게에게 샤넬 브랜드의 소유권을 빼앗아달라고 요구하면서 코코 샤넬은 나치 독일의 스파이 활동을 했다. 하지만 베르트하이머 형제는 코코 샤넬의 배신을 예상하고 친구 펠릭스 아미오의 비행기 제작 회사 아비옹스 아미오의 50% 지분을 매입한 뒤 소유권을 그에게 넘겼으며, 나치 독일의 유대인 박해를 피해 뉴욕으로 피신했다. 1941년 코코 샤넬은 계획이 뜻대로 풀리지 않자 아미오의 샤넬 소유권이 가짜라고 주장하며 샤넬의 소유권을 자신에게 넘길 것을 요구했으나, 독일군은 자신들에게 군수 물자를 공급하는 아미오와의 관계가 틀어질 것을 우려하여 이를 거부했다. 1944년 파리가 해방될 때 코코 샤넬은 독일군과 내통한 혐의로 체포되었으나 윈스턴 처칠의 도움으로 풀려났고, 베르트하이머 형제는 아미오로부터 샤넬 소유권을 돌려받았다. 1950년대 초 베르트하이머 형제는 샤넬의 대표 품목인 넘버5의 매출이 떨어지자 샤넬에게 수익금 900만 달러를 보상해주며 화해했고, 샤넬의 브랜드 가치가 떨어질 것을 염려하여 코코 샤넬의 잘못을 묻지 않았다.[1] 한편 코코 샤넬은 비난이 거세지자 자신의 애인인 독일군 장교 한스와 함께 스위스로 도피했다가 후에 파리로 이주했다. 사후에는 조국을 배신했다 하여 프랑스에 묻히는 것을 거부당하기까지 했다.[2]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코코 샤넬, 왜 나치 스파이 됐나’…다큐에 이유 담겨”. 
  2. 山口昌子 (2016년 5월 19일). 《ココ・シャネルの真実》 (일본어). 講談社.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