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Ljh7879/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리플리 증후군(Ripley Syndrome)이란 자신의 현실을 부정하면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진실이라 믿고 상습적으로 거짓된 말과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뜻하는 용어이다. 미국의 소설가 퍼트리샤 하이스미스의 <재능 있는 리플리 씨(The talented Mr. Ripley)>(1955)라는 소설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며 '리플리 병' 또는 '리플리 효과'라고 불리기도 한다. 실제로 소설 속 주인공인 톰 리플리와 유사한 말과 행동을 하는 실제 사례가 빈번하게 나타났기 때문에 리플리 증후군이 20세기 후반부터 정신병리학의 연구 대상으로 떠올랐다.[1] .리플리 증후군을 의학계에서는 '공상허언증' 또는 '공상적 거짓말'이라고 부른다. 공상허언증이란 거짓말을 지어내 떠벌리면서도 자신도 철썩 같이 믿는 증상으로 ‘병적 거짓말’중 가장 극적인 형태를 의미한다.[2] 한편, 심리학분야에서는 리플리 증후군과 같은 행태를 ‘작화증’ 또는 ‘말짓기증’이라고 규정짓기도 한다. 이는 자신이 기억하지 못하는 부분을 메우기 위해 허구의 상황을 만들어 내거나 사실에 근거가 없는 일을 말하는 병적인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용어들이 나타내는 증상은 리플리 증후군과 매우 유사함을 알 수 있다.[3]

용어의 유래[편집]

미국 소설가 '퍼트리샤 하이스미스(Patricia Highsmith)'의 범죄 소설 <재능 있는 리플리 씨(The Talented Mr. Ripley)>(1955)의 주인공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작가 퍼트리샤 하이스미스가 자신의 소설 속 주인공 톰 리플리에 대해 평가한 대목이 있다.

“톰 리플리는 정상적인 방법으로 죄의식을 느끼지 않는다” -퍼트리샤 하이스미스 [1].


줄거리[편집]

호텔 종업원으로 일하던 톰 리플리는 매력적이고 야심만만하며 도덕관념도 부족한, 때로는 극단적인 폭력성까지 보이는 정신분열증 환자이다. 또한 다른 한편으로는 상류계급에 대한 질투와 성적 욕망도 가지고 있다. 그의 반항적인 행동을 정신질환의 증상으로 볼 수도 있고, 부르주아적 야심과 억눌린 욕망의 표출로 볼 수도 있다. 톰 리플리는 자신의 친구이자 재벌의 아들, 부유한 사교계 명사인 디키 그린리프를 죽이고 죽은 친구로 신분을 속여 그의 인생을 대신 살아가게 된다. 거짓을 감추기 위해 대담한 거짓말과 행동으로 리플리의 행동은 완전 범죄로 끝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죽은 그린리프의 사체가 발견되면서 진실이 드러난다. [4]

증상[편집]

자신의 현실을 부정하면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진실이라 믿고 상습적으로 거짓된 말과 허황된 언행, 행동을 반복하는 증상이다. 의학계에서는 리플리 증후군을 질환의 일종으로 진단하기 보다는 망상장애나 정신분열증과 같은 질환의 증상중 하나라고 보고있다. 리플리 증후군의 행태를 일반적인 거짓말과 비교하여 더 명확하게 증상을 파악하고 최근 들어 리플리 증후군을 보이는 사람들의 범죄율이 증가하는 만큼 단순한 신분사칭과의 비교를 통해 극명하게 증상을 파악할 수 있다.

일반적인 거짓말과 다른 점[편집]

전문가의 의견에 의하면 리플리 증후군이 일반 거짓말과 다른 점은 거짓을 진짜로 믿는다는 데 있다.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남의 신분으로 위장했을 때 들킬까봐 불안해하지만 리플리 증후군은 자신이 믿는 가상 신분일 때 행복해한다. 거짓말은 대개 책임을 회피하거나 잘못을 은폐하기 위해 하는 경우가 많지만, 리플리 증후군은 특정 영역에 대해 자신이 만들어낸 거짓말을 완전히 믿는다. 그래서 반대되는 근거를 대거나 거짓말을 밝히기 위해 공격을 해도 이를 받아들이지 못한다. 거짓말이 탄로 나도 타인의 오해라고 여기며 거짓을 인정하지 않아 병에 대한 자각이 없다. [5]

신분사칭과의 차이점[편집]

일반적인 사기범 같은 경우에는 본인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고 있으며,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서 거짓말을 하기 보다는 금전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구적 거짓말을 하는 데 비해서, 리플리 증후군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사실은 상당한 부분 자기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사실 조차도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범행 수법과 연관된 부분만 거짓말을 하는 것보다는 자기 자신의 존재 자체에 대해서 잘못된 믿음을 갖고 있는 것이다. 스스로에 대한 과대망상적인 생각들을 하는 것이 가장 특이점이다. [6]

원인[편집]

리플리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는 않았다. 하지만 몇 가지 이를 설명하기 위한 가설들이 존재한다. 한 가지 원인으로 분석 되는 사항은 성취욕이 큰 사람들이 사회, 환경적인 제약으로 자신의 욕구를 실현 시킬 수 없을 때 열등감과 피해 의식을 충족시키고자 거짓말을 한다는 것이다. 또한 최근에는 어떤 이유로 인해 현실을 부정하고 싶은 욕구가 극에 달에 발생된다는 점에서 시대 혐오현상이 만든 사회병(病)이라는 분석도 있다.[7] 정신과 전문의에 의하면 리플리 증후군은 보통 무능력한 개인이 자신의 현실을 부정하면서 시작된다. 욕망을 이룰 수 없는 현실에서 벗어나 마음속으로 꿈꾸는 허구의 세계를 만드는 것이다. 또 한편으로는 주변의 과도한 기대와 압박 때문에 새로운 세계속에 갇혀버리는 개인이 나타나기도 한다.[5] 한편 정신의학 전문의에 따르면 이런 병적 거짓말 증세가 있는 사람은 어린 시절에 육체적, 성적 학대를 당했거나 문제가정에서 자랐을 가능성도 높다고 한다. 또한 충동적인 행동을 많이 하고 자존감이 낮으면 난독증과 같은 대뇌기능장애 증상도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8] 리플리 증후군을 공상 허언증의 일종으로 보는 측면과, 인지 부조화로 인하여 나타나는 증상, 그리고 작화증의 일부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각각을 나눠서 원인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공상 허언증[편집]

‘공상 허언증’이라는 표현이 최근 매체를 통해서 간간히 소개되곤 하는데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진실이 아닌 이야기를 꽤 그럴싸하게 꾸며서 말하는 병리적인 상태를 의미한다. 공상허언증의 한 가지 가능성은 상대방을 속여서 무언가 이득을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9] 또는 신뢰와 진실로 친밀한 사람과 교류하는 것보다는 타인들로부터 지속적인 관심을 받는 것이나 완벽하고 특별한 존재라는 허상을 공고히 하는 것이 이들에게는 더 중요하다. 양심의 가책, 다른 사람의 의심, 친밀하고 진솔한 인간관계, 들킬지도 모른다는 불안보다 그럴싸한 거짓말을 늘어놓아 자신이 추구하는 자기상을 확고히 하는 것이 훨씬 의미가 있다. 이 때문에 이야기의 틈새를 스스로 메우고 의미를 부여해 스스로도 진실이라 믿게 되는 경우가 있다. 여기까지 이르게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짓을 말할 때 나타나는 반응들, 예를 들어 목소리가 떨리고 땀이 나거나 피부반응이 달라지는 등의 반응이 관찰되지 않는다. 리플리 증후군이 공상허언증의 한 형태라고 본다면, 상습적인 거짓말을 통해 허구의 세계를 진실로 믿는 행태는 자신이 만들어낸 세계 내에서 인정받고 싶고, 특별한 존재임을 확인 받고 싶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볼 수 있다. [2]

인지 부조화[편집]

심리학 이론에서는 ‘인지부조화(Cognitive dissonance)‘를 통해 리플리 증후군 설명하고자 한다. 우리의 신념 간에 또는 신념과 실제로 보는 것 간에 불일치나 비일관성이 있을 때 생기는 것으로, 인지 부조화 이론에 따르면 개인이 믿는 것과 실제로 보는 것 간의 차이가 불편하듯이 인지 간의 불일치가 불편하므로 사람들은 이 불일치를 제거하려는 경향이 생긴다.[10] 즉,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신념과 현실간의 불일치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상습적인 거짓말을 하게 되고, 이를 지속적으로 믿게 되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작화증[편집]

작화증의 일종으로 볼 수 있는 ‘리플리 증후군’을 현대 의학에서는 뇌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라고 예측한다. 앞서 언급한 작화증은 자신이 기억하지 못하는 부분을 메우기 위해 허구의 상황을 만들어내는 행태를 말했다. 실제로는 없었던 일을 마치 있었던 것처럼 확신을 가지고 말하는 이 증상은 뇌 질환을 앓았던 환자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작화증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완전히 규명되지 않았지만 현대의학에서는 뇌의 전두엽 중 안와전두엽 부분의 피질과 전뇌기저부의 연결 손상이 있을 때 작화증이 쉽게 일어난다고 본다. 이런 부분이 손상되면 저장된 정보의 시간적인 순서를 인지하지 못하게 되고, 자동차 사고로 이마를 다치거나 뇌동맥류가 파열될 때도 이 증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거짓으로 실제의 기억을 대체하는 작화증은 넓은 의미에서 ‘베르니케-코르사코프 증후군(Wernike Korsakoff Syndrorm)’으로도 불린다. 이는 기억력이 병적으로 끊겼다 이어졌다 하는 기억력 장애, 방향상실, 무의식적인 거짓말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다. 베르니케-코르사코프 증후군은 필름이 끊기는 현상이 지속적이고도 장기간으로 이어진다. 평소에도 기억이 오락가락 하는 증상을 보이며 간뇌의 시상 부위에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런데 최근 미국 국립노화연구소(NIA)의 연구진은 베르니케 코르사코프 증후군의 원인도 간뇌의 시상이 아닌 해마 부위에서 발생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신경분야 학술지 ‘뉴롤러지(Neurology)’에 논문이 실리면서 정신의학계의 주목을 끌었다. 연구진은 자기공명영상(MRI) 기술을 활용해 베르니케 코르사코프 증후군 환자 5명, 알츠하이머병 환자 20명, 건강한 일반인 36명 등 총 61명의 뇌를 촬영해 비교했다. 그 결과 베르니케 코르사코프 증후군 환자와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 속 해마의 크기가 정상인에 비해 현저히 감소한 것이 확인되었다. [3]해마는 기억 기능을 담당하는 영역이다. 해마의 크기가 줄어들면 기억에 장애가 생길 위험도 커진다. 이번 연구결과는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는 알츠하이머병과 베르니케 코르사코프 증후군이 기억 손상의 측면에서는 공통점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단기적인 기억이 지속적으로 사라지는 증상이 발생하여 자신이 기억하지 못하는 부분을 메우기 위해 허구적인 상황을 만들어내고 이를 믿게 되는 리플리 증후군과 유사한 증상을 보인다면 이에 대한 원인은 뇌의 해마 부분이 손상되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치료 방법[편집]

약물치료가 주된 방법이다. 리플리 증후군이나 조현병(정신분열증)과 같은 망상 장애는 말로써 설득하기 어렵다. 실제로 허구의 세계를 현실이라 믿고 있는 개인을 설득으로 꺾을 수 없다. 한편, 전문가의 설명에 따르면 리플리 증후군과 정신질환은 아니며 다른 정신질환 발병 시 나타나는 증상이라는 것이다. 망상장애나 조울병 중 조증 기간, 조현병(정신분열증) 등을 앓고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다. 리플리 증후군은 질환이 아닌 증상이기 때문에 치료법은 원인이 되는 질환인 조현병과 망상장애 등의 치료방법과 동일하다.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망상장애의 경우 생각이 왜곡되기 때문에 항정신병 약물을 사용한 뒤, 2차적으로 우울증이나 불면증이 생기면 또 다시 그에 맞는 약물을 투여한다. 약물 치료 후에는 면담을 통해 자라온 환경이 어떤지 왜 이러한 증상이 나왔는지 파악하고 정신치료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리플리 증후군 환자들은 정신과 치료에 대한 의지가 없고 리플리 증후군임이 드러난 후에도 재차 거짓 행각을 반복할 여지가 크므로 완치의 가능성이 크지가 않다. 따라서 지속적인 상담과 약물 치료가 동반되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11]

사례[편집]

1918년 러시아 혁명 당시 살해됐다고 알려진 아나스타샤가 실은 생존해있고 그게 바로 자신이라고 주장하는 여성이 있었다. 안나 앤더슨이라는 이름의 이 여성은 실제 아나스타샤의 외모와 흡사했고 황실의 내막에 대해서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실제로 아나스타샤라고 믿었지만 2007년 DNA 분석 결과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다. [12]

  • 신정아 학력위조 사건

2007년 사회에 큰 파문을 주었던 신정아씨의 학력위조사건[13]이 대표적인 리플리 증후군의 예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신정아씨 사건 때문에 리플리 증후군이 우리나라에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이 사건을 영국의 일간지 <인디펜던트(Independent)>가 보도하면서부터 리플리 증후군이라는 용어가 널리 알려졌다. 영국의 일간지 인디펜던트는 신정아의 학력위조 사건을 ‘재능 있는 리플리 씨’에 빗대 ‘재능 있는 신 씨’라고 표현했다. [14] 2011년에는 신정아 사건을 모티브로 한 MBC 드라마 <미스 리플리>가 방영되기도 했다.

  • 6년여 동안 명문대 신입생 행세를 한 신입생 엑스맨

2014년 4월 12일 방송된 SBS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6년여 동안 전국의 대학을 돌아다니며 신입생 행세를 한 일명 신입생 엑스맨에 대해 보도하였다. 방송에 따르면 이 신입생 엑스맨은 지난 2008년부터 명문대학교를 전전하며 천연덕스럽게 신입생 행세를 하며 선배들에게 밥을 얻어먹기도 하고 다수의 학교 동아리와 MT등에 참석하며 친구들과 함께 사진을 찍기도 하는 등 약 6년여를 일반 신입생들과 어울려 지냈다. 이 신입생 엑스맨은 자신의 현실을 부정하면서 마음속으로 꿈꾸는 허구의 세계를 진실이라 믿고 거짓된 말과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리플리 증후군을 겪고 있었다. 그는 본인이 다녔던 대학이 마음에 들지 않았으며 학창시절 왕따를 당했던 과거가 있었다. 신입생 모임에 가면 관심을 가져 주는 것이 좋았다는 이유로 여러 해 동안 신입생 행세를 하고 다녔다.[15]

2015년 6월경 미국 유학 중인 한국인 여고생 김양(18세)이 하버드대와 스탠퍼드대에 동시 진학한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고 결국 이는 거짓으로 판명되었다. 평소 성공에 대한 부담을 크게 느낀 김양의 거짓말에 의한 조작 입학임이 드러났다.[16] [17] SBS 뉴스타파에서 이와 관련된 김양의 행동을 리플리 증후군의 일종으로 보고 관련된 내용을 다뤘다.

  • 그 밖에도 스위스 국적의 국제재무사 행세를 해온 여성 재무전문가, 30여 년 전,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가짜 서울대 법대생 사건‘, 음대생으로 살고 싶었던 30대 임신부의 사연, 실업계 고교 출신인 자신이 연세대에 들어가 삼성 SDS에 특채로 채용되기까지의 사연을 펴내 ’청년 멘토‘라 불리던 김씨, '의사이자 재벌가 며느리' 거짓 인생 살아온 주부 등 리플리 증후군의 증상을 보이는 사례들이 우리 사회 곳곳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6]

문화[편집]

리플리 증후군을 소재 또는 모티브로 하여 만들어진 작품들이 있다.

  • 태양은 가득히<Plein Soleil>(1960) 르네 클레망 감독, 알랭 드롱 주연의 ‘태양은 가득히‘란 작품은 리플리 증후군을 모티브로 한 영화이다. 주인공 톰(알랭 드롱)이 친구 필립에게서 모멸감을 느끼고 그를 죽이고 그의 정체성을 대신하며 재산을 차지하려는 계획을 세운다.
  • 영화 리플리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 , 1999 역시, 소설 ‘재능있는 리플리씨’를 원작으로 하여 만들어진 영화이다. 안소니 밍겔라(Anthony Minghella) 감독, 맷 데이먼 (Matt Damon), 기네스 팰트로 (Gwyneth Paltrow), 주드 로 (Jude Law) 주연의 영화. '리플리'의 내용도 친구를 죽이고 그의 신분을 대신하여 살아간다는 내용이다.

  • 미스 리플리

2011년 5월 30일부터 2011년 7월 19일까지 방송된 미스 리플리는 한때 우리나라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신정아씨 학력위조 사건을 모티브로 만든 드라마이다. 평범한, 돈도 없고 학력도 없는 한 여자가 이 사회를 살아가면서 거짓말쟁이가 더 신뢰 받는다는 것을 느끼고 원하던 일자리, 돈, 명예, 남자까지 얻게 되어가는 과정을 그린 드라마이다.

각주[편집]

  1. 범죄소설의 고전! 퍼트리샤 하이스미스 < 리플리 > 5부작 시리즈 !!
  2. 김연희 (2011년 4월 1일). “<망상과 진실사이의 공상허언증> 거짓을 진실로 믿어 거짓말 탐지기에도 잡히지 않아”. ScienceTimes. 
  3. 김준래 (2013년 4월 2일). “<거짓말하는 버릇은 뇌 손상 때문?> '리플리증후군'의 원인 발견돼”. ScienceTimes. 
  4. 피터 박스올(2007년 1월 15일) <죽기 전에 꼭 읽어야 할 책 1001권 > '재간둥이 리플리' 마로니에북스
  5. 장회정, 강보라, 이소현, 최명기(정신과 전문의, 청담하버드심리센터 연구소장) (2015년 8월). “<레이디 경향> 가짜일 때 더 행복한 리플리 증후군”. 레이디경향&경향닷컴. 
  6. 이수정 교수/경기대 범죄심리학과 (2015년 10월 30일). “<이브닝 이슈> 미모의 재무전문가? 잡고 보니 '리플리증후군'. imbcnews. 
  7. 서경원 기자 (2015년 10월 30일). “<헤럴드 경제> 시대 혐오가 만든 사회병, 리플리 증후군”. 헤럴드경제. 
  8. 김엘진 기자 (2012년 3월 8일). “<SisaNewsPeople> 바늘도둑이 소도둑으로, 가벼운 거짓말이 공상허언증이 되기까지 정신의학에 따른‘거짓말’탐구”. 시사뉴스피플. 
  9. 장은영 한양대 구리병원 교수 (2014년 8월 1일). “<헬스경향> 공상허언증과 거짓을 말하는 작화증의 관계”. 헬스경향. 
  10. 네이버 지식백과
  11. 정승원 (2014년 3월 21일). “<상습적 거짓말 ‘리플리 증후군’도 치료할 수 있을까?>‘허언증’과 유사 조현병·망상장애 등에서 나타나…항정신병 약물로 치료”. 청년의사. 
  12. 선민지 문화캐스터 (2015년 4월 2일). “달콤한 속삭임 '거짓말'에 대하여”. EBS뉴스. 
  13. 박란희 기자 (2007년 7월 19일). “‘신정아 파문’… 예일대 “동국대의 학력조회 공문 못받아””. 조선닷컴. 
  14. 조선닷컴 (2015년 11월 1일). '리플리증후군' 美소설 '재능 있는 리플리 씨'에서 유래…"거짓을 진실로 믿어". 조선닷컴. 
  15. 동아뉴스 (2014년 4월 13일). '그것이 알고싶다’ 리플리 증후군 다뤄…“신입생 엑스맨 추척””. 동아닷컴. 
  16. 나지홍 (2015년 6월 10일). “하버드·스탠퍼드 동시합격 주장 '천재 소녀' 미스터리”. 조선닷컴. 
  17. JTBC뉴스 이상복 특파원 (2015년 6월 12일). “하버드-스탠퍼드 동시합격은 거짓…아버지 공개 사과”. JT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