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초록바지/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관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해당 문서는 초록바지 본인의 주관적 견해이며, 나무위키나 위키백과 등 사이트 전체의 견해와는 무관함을 알립니다.

열람 시 주의사항[편집]

해당 문서는 위키백과나무위키의 차이점, 공통점, 장단점 등을 다룹니다. 문서에 드립, 각종 취소선 등이 섞여 있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알려드립니다.

터키행진곡

이 노래를 들으며 보시면 더욱 좋습니다.

개요[편집]

한국어 위키[1] 중 투탑을 이루는 두 위키에 대한 VS놀이이다. 물론 두 위키를 비교하는 것은 마치 아이스크림과 선풍기를 비교하는 것과 같아, 비교하기가 힘들다. 하지만 필자 나름대로의 견해와 짬밥로 서술했으니 너무 진지하게 보지는 말자. 그냥 가볍게 농담거리 정도로만 생각하자.

차이점[편집]

기본적인 문법에 대해서는 해당 문서 참조.

서술의 차이점

나무위키[편집]

우선 나무위키의 문서를 한번이라도 본 사람은 알겠지만, 매우 역동적이다. 못믿겠는 사람들은 당장 드립 문서 아무거나 보고 와보자 그야말로 드립의 메카라고 할 만큼 오만가지 드립, 취소선, 역링크가 전반적인 문서에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때문에 그냥 심심할 때 보는 것도 괜찮다. 하지만, 어떤 문서에서는 지나친 드립의 남발로 인해 보는 이들의 미간을 찌푸리게 할 정도로 정신없어 보이기도 한다.[2] 또한 ~카더라, ~인 듯과 같은 서술 역시 비판받고 있다. 물론 카더라는 드립과 함께 쓰이기는 하지만, 무슨 메신저 하는 것도 아니고 ~인듯 과 같은 내용의 주관적인 서술은 바람직하지는 않다.

위키백과[편집]

위키백과 역시 영 장점만 있는 것도 아니다. 우선 따른 위키들에 비해 너무 문서 양이 적고 내용이 적다는 것이 그 이유. 등재 기준이 까다롭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백과사전인데 당장 보면 오십과사전도 안돼 보일 만큼 내용의 양이 적다. 그래도 오만과사전인 나무위키에 비하면 괜찮다는 사람들도 있다. 딱딱 간결한 내용만 있어 자료조사나 간단한 PPT 숙제를 해갈때 좋다. [3] 계정 생성이 쉽다는 점 역시 지적받고 있다. 최근 ZEM으로 들어온 사용자들이나, 또한 자신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 문서들을 만들기 위해 악의적으로 계정을 생성하는 사용자들을 막기가 너무 힘들다. 계정 이름, 비밀번호, 캡챠이게 은근히 어렵다 한번만 입력하면 바로 계정 생성이 된다는 점이 문제가 된다. 당장 이메일, 전화번호 등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차단당해도 새로 계정파서 들어오면 끝이다.

  1. 오해의 소지가 있는게, 나무위키는 한국인들의 위키이지만 위키백과는 한국어 사용자들의 위키이다.
  2. 위키백과에서도 바로 이런 점을 나무위키에 제일 큰 문제점으로 까고지적하고 있다. 그렇게 영향력이 큰 위키가 그런식으로 농담따먹기나 해서 되냐는 반응. 하지만 이는 나무위키 자체의 고질적인 특성이다. 엔하계 위키인 만큼, 이는 앞으로도 바뀌지 않을 것이다.
  3. 나무위키는 정보가 풍부한 것이 독이 될 때도 있다. 너무 정보가 많다 보니 자료를 정리해서 조사를 해가거나 뭐 그런 류의 조사를 할 때는 영 좋지 않을 때도 있다.

서로에 대한 인식[편집]

매우 좋지 않다. 아무래도 두 위키가 투탑을 이루기도 하고, 사고방식이 전혀 다른 사람들이 모이다 보니 인식이 좋지 않을 수 밖에 없다.

나무위키의 위키백과에 대한 인식[편집]

별로 좋게 보지 않는다. 일단 위키백과치고 너무 내용이 부실하다는 것이 대표적인 근거. 또한 나무위키에서 말하는 위키백과/비판 문서를 보면 안중근 의사를 테러리스트라고 분류해놓았다고 뭐라 하고 있다.[1] 또한 친목질과 뉴비 배척도 문제 삼고 있다. 이는 위키백과에서도 강조하고 있고, 또 앞으로도 고쳐 나가야 할 문제점일 것이다.

위키백과의 나무위키에 관한 인식[편집]

역시 좋게 보지 않는다. 그렇게 영향력이 큰 위키라면서 취소선과 드립, 내지는 농담따먹기나 장난 정도로 취급하는 이들도 있다. 또한 백과사전에서 지양치 않는 주관적인 서술과, 널널한 등재기준도 비판받고 있다.[2] 그래도 드립이나, 취소선 등의 특징적 표현들은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게 옳다. 애초에 나무위키는 리그베다 위키에서 포크해 온 위키이기 때문.

결론[편집]

정보을 얻고 싶다면 나무위키[3]를, 지식을 얻고 싶다면 위키백과를 보자. 성격이 너무나 달라 서로를 이해시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고, 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맞는 위키를 사용하자. 또한 어느 한 쪽이 낫다고 결코 말할 수 없으며, 중립적인 시각으로 훌☆륭☆한 지성인이 되도록 하자.

추가 사항[편집]

빠잇!

  1. 한국어 위키지만, 실질적으로는 한국인 위키인데 그런식으로 서술해놓으면 어떡하냐는 이유. 다행히도 현재는 제대로 나온다.
  2. 허나 워낙 등재된 인물, 특히 인터넷 방송인들이 많다보니 관련 검색어에서는 대부분 나무위키가 먼저 뜬다.
  3. 보면 알겠지만 정말 엄청나게 정보가 많다. 꽤 유용한 독자 연구나, 각종 팁(?)들도 많아 정말이지 '정보의 홍수'라는 단어에 딱 어울리는 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