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번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전화번호(電話番號)는 한 전화선에서 공중 교환 전화망의 다른 전화선으로 호출하는 데 쓰이는 일련의 번호를 말한다. 전화번호를 발명했을 때 이 번호는 겨우 두 세자리의 숫자만으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이웃 몇몇과 통화하기 위해 사람들이 사용하였다. 전화 시스템이 성장하여 전 세계를 한데 묶게 되자, 전화번호는 더 길어지고 복잡하게 되었으며, 전화뿐 아니라 컴퓨터, 팩스 기기와 같은 다른 장치를 통해서도 전화번호를 사용하게 되었다.

전화번호는 전화를 받는 장소를 식별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각 장소는 공중 교환 전화망 안에서 고유 숫자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나라는 고정된 길이의 숫자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마지막 장소의 숫자는 전화번호의 필요한 길이를 결정한다. 또한 각 전화 가입자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단축 번호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러한 단축 전화번호는 전화가 연결되기 전에 자동으로 고유 전화번호로 전송된다. 일부 특수한 서비스는 저만의 단축 번호를 가지고 있다. (이를테면 112, 114, 119 등) 또, 수많은 시스템은 지역 번호를 누르지 않고도 가까운 지역에서 전화를 걸 수 있게 도와준다. 이를테면 031 지역 코드를 갖고 있는 지역에서는, 전화번호를 입력할 때 031을 누르지 않고도 그 뒤에 나올 전화번호만 입력하여 전화를 걸 수 있다.

오늘날의 수많은 전화망은 국제 전화망에 상호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 곳에서 전화 번호의 형식은 E.164 권고안의 ITU-T를 통해 표준으로 지정되어 있다. 완전한 숫자는 15 개 이하여야 하며 국제전화 나라 번호로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 적시되어 있다. ITU-T 권고안의 E.123은 국제 전화번호의 표기 방식을 서술하고 있으며, 십자표(+)와 국가 코드로 시작한다고 적시되어 있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