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보쌈
보쌈 상차림

보쌈의 일종으로서 돼지고기를 삶은 수육에 상추쌈을 해서 먹는 한국 요리이다. 대개 소, 중, 대로 양을 구분해 판매한다.[1] 한국인이 소주를 마실 때 안주로 많이 찾는 요리 중 하나다. 본래 고기를 삶아 피와 기름을 빼서 먹는 것이 보쌈고기의 가장 큰 특징이나, 일부 체인점에서는 기름맛을 내기 위해 삶지 않고 찌기도 한다.

돼지고기를 삶을 때에는 생강 등을 이용해서 고기 자체의 비린내를 제거하는데, 맛을 좋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한약재나 무, 양파를 같이 넣어 삶기도 한다. [2] 보쌈을 먹을 때에는 쌈장을 찍어서 상추깻잎에 싸 먹는다. 새우젓을 함께 찍어 먹기도 하며, 무말랭이 따위가 함께 나오는 것도 흔한 편이다. 굴을 함께 낸 굴보쌈도 있다.

대한민국에는 많은 보쌈 요리 체인점이 있으며, 서울 종로구 종로3가 인근에는 보쌈 골목이 있다.

각주[편집]

  1. adevent@ (2008년 7월 3일). “(2008 음식점 성공키워드) <1> 우리 음식점 내방고객 심리분석하기”. 《이데일리》. 2012년 7월 7일에 보존된 문서. 
  2. “담백·고소 절묘한 조화 “진짜 보쌈이로구나”” (보도 자료). 대전일보. 2008년 6월 22일. 2012년 7월 1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