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름달물해파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reptile.png
생물 분류 읽는 법보름달물해파리
Moon jellyfish at Gota Sagher.JPG
보름달물해파리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자포동물
강: 해파리강
목: 기구해파리목
과: 느릅나무해파리과
속: 해파리속
종: 보름달물해파리
학명
Aurelia aurita
린네, 1758년

보름달물해파리(학명Aurelia aurita)는 기구해파리목 느릅나무해파리과에 속하는 자포동물로,[1] 전 세계의 연안과 대양 지역에서 쉽게 발견된다. 무색 투명한 몸을 가졌고 우산 내에 특징적인 무늬가 있으며, 보통 지름이 약 25~40cm이다.

특징[편집]

우산의 직경은 15cm 내외이며, 촉수는 2~3cm 정도로 다른 해파리류에 비해 짧은 편이다. 보름달물해파리는 대량 발생하고 또한 집단 서식하는 경향이 많다. 비교적 느린 속도로 유영하면서 유영과정에서 촉수와 입다리에 걸리는 물 속의 플랑크톤을 잡아먹는다.

늦은 봄부터 여름 사이에 암반 조하대나 기타 고형물체의 표면에서 무수히 많은 이들의 폴립들을 관찰할수 있다. 이러한 폴립들을 구조물에서 떨어뜨리면 폴립은 더 이상 생존하지 못해 이러한 방법으로 대량 발생을 억제한다고 한다.[2]

사진[편집]

참조[편집]

  1. Dawson, Michael. “Aurelia species”. 2008년 8월 12일에 확인함. 
  2. “해파리 5천개로 자라는 폴립 제거…박멸에 효과”. 2018년 10월 2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7년 8월 9일에 확인함. 
  • 《Marine fish & invertebrates of Northern Europe》. Southend-on-Sea: Aquapress. 2004년. ISBN 0-954406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