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스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바스크의 위치
바스크의 기

바스크(바스크어: Euskal Herria, 프랑스어: Basque, 스페인어: Vasco)는 피레네 산맥 서부에 있는 지방으로, 스페인프랑스에 걸쳐 있다. 바스크어를 쓰는 바스크인이 산다. 인구는 2006년 기준으로 약 300만 명이고, 중심 도시는 빌바오(Bilbao)다.

역사[편집]

바스크인이베리아 반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민족이지만, 오랜 시간 동안 외세의 지배를 받았으며, 역사적으로 824년 세워진 나바라 왕국만이 피레네 북부의 양쪽을 다스리는 나라였다. 나바라산초 3세 때 영토가 가장 컸으나, 1035년 그가 암살당한 뒤 분열되었으며, 1234년 이후 왕위를 잇지 못하여 외국의 가문들에 의해 다스려진다.

18세기부터 주민 일부가 바스크어를 사용하고 독자적 문화를 고수하는 등 민족주의 성향을 띄기 시작했다. 1933년 바스크 자치주가 탄생하지만, 1960년대 프랑코 독재 정권이 이를 탄압하여 망명 정부가 되고, ETA(Euskadi Ta Askatasuna, 바스크 조국과 자유)가 등장해 분리 독립을 위한 무장 투쟁을 시작한다. 1979년 자치권을 인정받았으나 독립을 요구하며 투쟁을 계속 하고 있다. 1999년, 2006년 3월, 스페인 정부와 영구 휴전을 선언했으나 2006년 12월 마드리드 공항에서 폭탄 테러를 감행하면서 이를 공식 파기했다. 하지만 스페인 정부의 지속적인 탄압으로 조직이 와해 위기에 놓이자 2010년 9월 재차 휴전을 선언했으며 2011년 4월 영구휴전과 무장활동 중지를 선언했다.

지리[편집]

Euskal Herriko herrialdeen mapa.svg

바스크는 전통적으로 7개 지방으로 구성된다. 피레네 산맥을 기준으로 남부(Hegoalde) 4개 지방과 북부(Iparralde) 3개 지방으로 나눈다.

오늘날 남부 바스크는 스페인바스크 지방나바라 지방의 두 자치 지방으로 편성되었다. 한편 북부 바스크는 프랑스 아키텐피레네자틀랑티크 주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

바깥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