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쓰비시 연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미쓰비시연필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enterprise.png
미츠비시 연필
MITSUBISHI PENCIL CO., LTD.
Uni ball red logo.svg
산업 분야 필기류
창립 1887년 4월 17일
시장 정보 도쿄: 7976
국가 일본의 기 일본
본사 소재지 도쿄도 시나가와구 히가시오이 5초메 23번 37호
제품 연필, 샤프 펜슬 샤프 체심 유성·수성 볼펜, 유성·수성 사인펜 등 필기구, 건전지, OA 용지 파일 등의 OA 관련 상품 또한 샤프너, 셀로판 테이프, 필통, 지우개, 수정 용품 등 탁상 용품, 및 화장품 등
자본금 44억 97백만
매출액 연결: 647억 엔
단독: 521억 엔
(2016년 12월)
자산총액 연결: 1,051억 엔
단독: 818 억엔
(2016년 12월)
종업원 연결: 3,427 명
단독: 563 명
(2016년 12월)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미쓰비시연필주식회사(일본어: 三菱鉛筆株式会社)는 일본문구용품 생산 기업으로 Uni-ball이나 uni라는 브랜드로 많이 알려져있다. 1985년에는 자회사로 주식회사 유니코스모(영어: Unicosmo)를 설립하여, 펜 타입의 화장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다.

미쓰비시 그룹과의 관계[편집]

미쓰비시 연필의 마크(속칭 쓰리 다이아)와 상표는 미쓰비시 그룹의 그것과 흡사하지만, 미쓰비시 연필은 미쓰비시 그룹의 일원이 아니며 뚜렷한 관계도 없다. 이는 미쓰비시 그룹에서도 밝히고 있다.[1] 또 미쓰비시 연필의 유가 증권 보고서의 "대주주의 현황"을 봐도 최대 주주는 요코하마 은행, 미즈호 은행으로 미쓰비시 계열이 아니다. 과거 미쓰비시 그룹 측에서 "편입"을 제안했었다는 이야기도 나왔지만 그것을 거절하여 현재에 이른다. 마사키 야마토(미쓰비시 연필의 전신)의 사장을 배출한 콘도 가와 미쓰비시 연필의 현 총수 일가인 스하라 가는 미쓰비시 재벌의 이와사키 가와 간접적 혼인 관계가 있지만 그 이상은 발전하지 않았다. 또한 창업주와 창업주의 가문(마사키 가)은 이와사키 가와 인척 관계가 없었다.

미쓰비시 연필의 마크와 상표 등록은 1903년에 이루어져 미쓰비시 그룹보다 빨랐다. 경쟁 사업이 없었기 때문에 양측 모두 같은 상표를 이용하기로 동의한다. 전후의 재벌 해체 과정에서도 GHQ에게 당시의 경영진이 미쓰비시 재벌과는 관계 없다는 사실을 거듭 해명하고 GHQ을 물리쳤다. 그 때문인지 당시의 연필의 포장지에는 재벌 미쓰비시와 관계가 없다는 사실이 기록되어 있었다. 현재도 로마자로 표기할 때, 미쓰비시 연필은 중간에 하이픈을 넣어 MITSU-BISHI로, 미쓰비시 그룹(MITSUBISHI)과 구별하고 있다. 또한 미쓰비시 연필의 대표 브랜드 유니(uni)를 적극 내세우고 있다.

각주[편집]

  1. 미쓰비시 그룹에 대해 Archived 2009년 3월 3일 - 웨이백 머신 의 Q10 참조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