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자산(資産)이란 경제적인 가치가 있는 재화를 말한다. 선진국으로 갈수록 자산 분배율이 , 부동산, 주식 등에 고르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출처 필요]

재산과 자산[편집]

재산은 현실적 이용성 내지는 환가성이 있는 것으로, 동산·부동산·채권·유가증권·무체재산권 등의 사실관계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재산은 현실적으로 이용 가능성이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가치의 존부가 결정된다.

이에 반해 자산은 손익계산에 관한 회계학적 개념으로 수익에 대한 것을 의미하며 비용으로서 소비되고 수익에 의하여 회수된다. 따라서 자산은 소비되었으나(즉 현실적 이용성이 없으나), 아직 수익으로 전화되지 않고 비용으로서 유보되어 있는 것, 즉 차기 이후에 수익으로 전화할 것도 역시 가치가 인정되어 자산의 개념에 포함된다.


계산법[편집]

자산 = 자본(자본금 + 잉여금) + 부채

자산의 분류[편집]

현행 일반기업회계기준상 유동자산은 당좌자산, 재고자산으로 구분하며, 비유동자산은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기타비유동자산으로 구분한다.

유동자산(2.18, 실2.25, 실2.28) [1] 비유동자산(실2.18, 실2.30, 실2.33, 실2.36, 실2.38) [1]
⑴당좌자산
① 현금및현금성자산
② 단기투자자산5
③ 매출채권
④ 선급비용
⑤ 이연법인세자산
⑥ 기타  

⑵재고자산

① 상품
② 제품
③ 반제품
④ 재공품
⑤ 원재료
⑥ 저장품
⑦ 기타
⑴투자자산
 ① 투자부동산
 ② 장기투자증권
 ③ 지분법적용투자주식 
 ④ 장기대여금
 ⑤ 기타

⑵유형자산

 ① 토지
 ② 설비자산
 ③ 건설중인자산
 ④ 기타

⑶무형자산

 ① 영업권
 ② 산업재산권
 ③ 개발비
 ④ 기타

⑷기타비유동자산

  ①임차보증금 
  ②이연법인세자산(유동자산으로 분류되는 부분 제외)
  ③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에 속하지 않는 비유동자산(장기매출채권 및 장기미수금 등)
  • 유동자산: 1년 이내에 현금화되는 자산
  • 고정자산: 1년 이내에 현금화되지 않는 자산
  • 자산총계 = 유동자산 + 고정자산

각주[편집]

  1. 일반기업회계기준 제02장 재무제표의 작성과 표시Ⅰ(의결 2014. 6. 27.)

같이 보기[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