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즈루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이즈루 시
마이즈루 시의 위치
한자 표기 舞鶴市
가나 표기 まいづるし
나라 일본의 기 일본
지방 긴키 지방
도도부현 교토 부
분류코드 26202-1
면적 342.12 km²
인구 81,808명
(2017년 10월 1일)

마이즈루 시(일본어: 舞鶴市)는 교토 부의 북쪽에 있는 항구 도시이다. 인구면에서도, 경제면에서도 긴키 지방 북부에서 최대의 도시이다.

메이지 시대부터 동쪽에 있는 항구를 중심으로 조선업, 유리공업과 같은 중공업이 발전했다. 시가지는 크게 둘로 나뉘어 있는데 군항으로부터 발전한 히가시마이즈루와 다나베 번의 조카마치·상항으로부터 발전한 니시마이즈루로부터 이루어져 있다. 1943년 5월 26일 이전부터의 마이즈루 시에 해당되는 니시마이즈루를 구 마이즈루, 1943년 5월 26일 이전에 "히가시마이즈루 시"였던 히가시마이즈루를 신 마이즈루로 부른다.

지리[편집]

동해와 접하고 동서로 나뉜 마이즈루 만의 리아스식 해안에 면하는 도시이다. 후쿠이 현과의 현 경계에는 마이즈루 시 최고봉인 아오바 산이 소재하고 와카사 만에서 시내 동북부에 위치하는 오라 반도까지는 와카사 만 국정 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시의 중부에는 동부(히가시마이즈루)와 서부(니시마이즈루)를 나누는 고로가 산이 있고 시가지도 동서로 나뉘어 발전하고 있다. 히가시마이즈루는 한 때의 군수 도시로 옛 군항이나 조선 등을 중심으로 하는 중공업 지구이다. 한편 니시마이즈루는 한 때의 조카마치로 국가와 교토 부의 행정 기관과 공업단지가 집중하는 상공업 지구이다.

니시마이즈루의 시가지의 한층 더 서쪽에 위치하는 유라 강을 경계로 아마노하시다테로 유명한 미야즈 시 등과 접하고 있다. 총 면적이 10,320ha이고 택지 면적은 1,143ha이며 산림 면적은 6,410ha로 산지가 많아 숲과 바다에 둘러싸인 도시이다.

시내를 JR 마이즈루 선, 오바마 선이 횡단하고 시 서부에는 기타킨키 탱고 철도 미야즈 선이 달리고 있다. 또 마이즈루-와카사 자동차도가 있다.

동해측 기후에 속하고 겨울에는 북서 계절풍의 영향으로 기온이 낮고 눈비가 많지만 분지에 위치하는 지역과 비교하면 여름과 겨울의 기온의 차이가 비교적 작고 평온한 기후이기도 하다. 마이즈루 시의 연평균 기온은 14.3℃이고 연강수량은 1786.3mm이다.

역사[편집]

마이즈루 항

마이즈루는 1901년에 해군항이 설치된 이후에 크게 발전하였다. 동해와 근접해 있어 러일전쟁 때 많은 군함들이 이곳에 정박했다. 2차 대전 이후 마이즈루는 13년 넘게 일본인 군인과 아시아 대륙의 억류자를 교환하는 주요 항구였다. 오늘날 마이즈루는 일본 해상자위대 마이즈루 지방대의 거점이다.

1889년에 마이즈루 정이 설치되었고 1901년에 니시마이즈루가 마이즈루 시로 승격, 히가시마이즈루가 히가시마이즈루 시로서 승격되었다. 1943년에 해군의 요청으로 옛 마이즈루 시와 히가시마이즈루 시가 합병해 현재의 마이즈루 시가 탄생하였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