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코타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라코타족

라코타족(Lakota)은 미국 인디언 부족의 하나로, 수족으로도 불린다. 서부 대평원에 거주하고 티턴(Teton)이라고도 불린다. 1770년대에 아메리카의 중앙 북부 대평원으로 진출하였고, 현재는 사우스다코타 주에 보호구역(Reservation)을 영유하고 있다. 라코타라는 말은 그들의 언어로 ‘친구’, ‘동맹자’를 의미하는 말이다.

개요[편집]

서부 대평원에 거주하고 "테톤"이라고도 불린다. 1770년대에 아메리카의 중앙 북부 대평원으로 진출하여, 현재는 사우스 다코타에 보호구역(Reservation)을 영유하고 있다. ‘라코타’(Lakota)라는 이름은 그들의 말로 자신을 가리켜, ‘친구’, ‘동맹자’를 나타내는 말이다. 초기 정착민이 기록한 프랑스 기록에는 별개의 테톤(Teton)을 구분하지 않고, ‘서부 수족’ 또는 산티(Santee), 그리고 ‘얀크톤’(Yankton) 무리라고 했다.

‘테톤’과 ‘테투완’(Tetuwan)이라는 이름은 라코타 이름 티퉁완(thítȟuŋwaŋ)에서 나온 말이며, 그 의미가 불분명하다. 이 용어는 비라코타 수족 집단에 의해 라코타 족을 가리는 말로 사용되었다. 또 다른 변형으로는 티 탕카(ti tanka), 티톤얀얀, 티톤, 티톤하, 티텐하, 등등이다.

초기의 프랑스 자료에는 라코타를 부가적인 수식어와 함께 ‘수 족’(Sioux)라고 불렀다. 서부의 시옥스, 서부 시오스, 프레리의 수, 대평의 수, 수 노매드 등등이다.

오늘 날 많은 부족들이 그들 자신을 공식적으로 ‘쑤족’(Sioux)이라고 부른다. 19세기에서 20세기에 들어와 이 용어는 미국 정부가 모든 ‘라코타 족’이나 ‘다코타 족’을 지칭하는 말로 적용되었다. 그러나 부족들 중 일부는 공식적으로, 비공식적으로 전통적인 이름을 고수하고 있다. 로즈버드 수족은 시창구 오야테(Sičháŋǧu Oyáte)(Brulé Nation)라고 하고, 오갈라 부족은 영어식으로 오갈라 수족(Oglala Sioux Tribe)이라고 부르는 대신에 그들의 이름을 오갈라 라코타 오야테(Oglála Lakȟóta Oyáte)라고 한다. 라코타는 부족들만의 하위분류의 이름을 많이 가지고 있다. 라코타 족은 남북 다코타 모두에 땅을 점유하고 있는 또한 서부의 세 수족 집단 중의 하나이다.

유명한 라코타족[편집]

  • 오서 아미오테, 오갈라 예술가, 교육자, 치료사, 작가
  • 블랙 엘크, (Heȟáka Sápa)
  • 블랙 호크, Sans Arc 예술가, 치료사
  • 매리 브래이브 버드, Brulé 작가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