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이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떠이호
Hồ Tây
(지리 유형: 호수)
떠이 호
나라 베트남
지방 하노이
유형 담수호
유출 증발
면적 5.3 km2 (2 sq mi)
둘레 17 km (11 mi)
(둘레는 그 정의가 다소 불명확하다)

떠이호(西湖, 베트남어: Hồ Tây / 湖西)는 베트남 하노이에 있는 민물 호수이다. 호반의 둘레 길이는 약 17km이며, 면적은 5km²이다. 이곳은 하노이에서 가장 큰 호수로 주변에 공원, 호텔, 빌라들이 많아서 여가활동으로 인기 있는 장소 중 하나이다. 떠이호의 일부는 타인니엔 도로에 의해 분할되어 쭉박호를 형성했다. 인접한 떠이호군은 떠이호의 이름을 딴 것이다.

역사[편집]

떠이호는 홍강의 곡선부에 형성되었으며, 베트남의 여러 전설에 등장한다. 전설 중 하나에 따르면 떠이호는 낙룡군(Lạc Long Quân)과 구미호와의 전투 이후에 형성되었으며, 그 이유는 한때 호수가 여우 사체 늪(Đầm Xác Cáo)이었기 때문이다. 또 다른 민담에서는 이 호수의 원래 이름은 송아지가 사라진 후 황소의 난동으로 형성되었기 때문에 ‘호쩌우방’(베트남어: Hồ Trâu Vàng, 베트남어: Hồ Kim Ngưu / 湖金牛)라고 주장했다. 11세기에 호수는 안개가 낀 상태 때문에 ‘안개 호수’(베트남어: Hồ Dâm Đàm / 호덤담)로 명명되었다. 결국 호수의 이름은 레테통 왕의 이름인 두이담(Duy Đàm)과 피하기 위해 1573년에 떠이호(西湖)로 바뀌었다.

떠이호는 하노이와 베트남의 역사에서 많은 중요한 장소와 접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가장 오래된 탑인 쩐꾸옥 사원[1], 6세기 리비에 의해 세워졌으며, 떠이호 중앙의 작은 섬 위에 세워져 있다. 쩐꾸옥 사원 근처에 있는 꽌타인 사당은 고대 하노이의 4대 성소 중의 하나였다. 베트남에서 가장 오래된 고등학교 중 하나인 추반안 고등학교도 떠이호 인근에 자리잡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자료[편집]

  • Agar, Charles (2006). 《Frommer's Vietnam》. John Wiley and Sons. ISBN 0-7645-9676-4. 

각주[편집]


  1. Charles Agar, tr.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