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롱 성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함롱 성당
Nhà thờ Hàm Long
함롱 성당
함롱 성당
종파
위치 국가 베트남 베트남
소속 교단 가톨릭 성당
소재지 하노이
건립 연대 1934

함롱 성당(베트남어: Nhà thờ Hàm Long)은 베트남 하노이시 호안끼엠군 중심부에 있는 로마 가톨릭 교회다. 이 교회는 19세기 말 함롱(Hàm Long)이라는 옛 거리 근처에 지어졌는데, 그래서 이 교회가 함롱교회라고 불린 것이다. 오늘날 함롱교회는 하노이의 3대 성당 중 하나로 끄어박 성당, 성요셉 성당과 함께 있다. 함롱 성당의 이름은 파두아의 성자 안토니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역사[편집]

19세기 말 하노이의 두다르 드 라그레(Doudart de Lagrée) 거리 근처에 로마 가톨릭 교회가 세워졌다. 이곳은 함롱이라는 옛 이름을 가진 하노이 프랑스인 주거지(Old Quarter)의 역사적인 거리였기 때문에 교회는 더 흔히 함롱 교회로 알려져 있었다.[1] 실제 교회는 1934년 베트남 건축가의 설계에 따라 프랑스 행정부 당시 세워졌다.[2] 이 거리에는 함롱사(Chùa Hàm Long)라고 불리는 같은 이름의 절도 있지만, 그 역사는 11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각주[편집]

  1. Lê Sỹ Tứ (2007년 3월 14일). “Phố Hàm Long” (Vietnamese). Laodong.com.vn. 2010년 1월 1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 “Nhà thờ Hàm Long” (Vietnamese). Hanoi.gov.vn. 2011년 7월 2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0년 1월 12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