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롱 황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탕롱 황성
Welterbe.svg 유네스코 세계유산
Cổng Bắc hoàng thành Thăng Long.JPG
탕롱 황성
영어명*Thang Long Imperial City
프랑스어명*Cité Impériale de Thang Long
등록 구분문화유산
기준III, VI
지정번호1328
지역**아시아•태평양
지정 역사
2010년  (34차 정부간위원회)
* 세계유산목록에 따른 정식명칭.
** 유네스코에 의해 구분된 지역.

탕롱 황성(베트남어: Hoàng thành Thăng Long昇龍皇城, 승룡황성)은 베트남 하노이에 있는 황궁이다.

역사[편집]

탕롱 황성의 기본적인 구조는 1010년에 레 왕조에 의해 건설되었고, 후대의 황제들에 의해 점차 확장되었다. 1810년에 응우옌 왕조후에 황성으로 수도를 옮기기 전까지 베트남의 정치적 중심지였다. 프랑스 통치 시대에는 이 곳에 통킹 지방의 정청을 두어 행정의 중심으로 삼았다.

19세기에 프랑스 군대가 하노이를 강제적으로 점령하며 황성의 건물들이 대거 허물어졌고, 20세기에 들어 그나마 남아있던 건물들이 거의 모두 무너져 내렸다. 21세기가 되서야 제대로 된 발굴과 복원 작업이 시작되었다.

1945년, 이 곳은 일본군이 프랑스군 포로들을 가두어놓는 감옥으로 사용되었다.

2010년, 탕롱 황성은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유적[편집]

탕롱 황성의 건물들은 거의 대부분 19세기 말에 모두 부서졌다. 현재 남아있는 몇 안되는 황궁 건축물로는 황성의 북문과 궁전들의 계단 부분들이 있다.

국기 게양대[편집]

하노이의 국기 게양대는 33.4m의 높이를 자랑하고 있다. 종종 수도의 랜드마크로 여겨지며, 1812년에 응우옌 왕조 시대에 만들어졌다. 하노이의 대부분의 건축물들처럼, 이 곳 또한 프랑스 통치시기에 군사 주둔기지로 사용되었다.

박물관[편집]

2000년에, 황성 내부에 박물관을 세우며 프랑스 식민 지배 시절의 유적들과 몇몇 황성 건물군들이 철거되었다.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