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비디오 방송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디지털 비디오 방송(Digital Video Broadcasting, 줄여서 DVB)은 디지털 텔레비전의 공개 표준 규격이다. 지상파의 경우 유럽, 러시아, 호주, 아프리카 대륙을 비롯한 세계 대부분 지역에서 DVB-T 방식을, 위성의 경우 전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DVB-S 방식을 사용한다. 한편 일본남미에서는 ISDB 방식을 채택했다.

쌍방향성[편집]

영상, 음성 외에 DVB 표준에는 데이터 통신 규격인 (DVB-DATA)가 있다. 통신회선 규격으론 DVB-RC*가 있어 이것은 DECT(무선 전화 규격의 일종), GSM(휴대 전화 규격의 일종), 전화 회선(ISDN도 포함한다)이 사용된다. 또 통신 프로토콜 규격으로서 DVB-IPI(인터넷 프로토콜), DVB-NPI (network protocol independent)가 있다. 이들은 멀티미디어규격인 DVB-MHP이나 전자 프로그램 안내(EPG)에 사용된다.

아날로그 TV 규격에서 DVB로 넘어간 규격인 DVB-TXT(문자방송), DVB-VBI(수직 블랭킹 정보)도 있지만 그것들을 발전시켜 자막 표시 기능도 강화시킨 DVB-SUB가 사용된다. 이러한 기능들은 DVB-SI 을 통해 구현된다).

DVB에는 여러 가지 인터페이스가 있으며, 가장 중요한 DVB-CI는 유료 방송으로 사용되는 DVB-CSA방식으로 암호화되는 제한 수신(DVB-CA)을 위한 규격이다.

채택 국가 및 표준 규격[편집]

유럽 이외에 채택하고 있는 나라로 오스트레일리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이 있고, 인도에선 일부에서 방송되고 있지만 장래 전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대부분의 아시아, 아프리카 국가들과 많은 북미 국가들에서 위성, 케이블 텔레비전의 규격으로서 채택되고 있다. 이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캐나다와 대한민국, 멕시코 등 ATSC 방식을 채택한 곳 이외에는 아직 지상파의 디지털 방식을 결정하지 않은 나라가 많다.

아시아[편집]

유럽 (러시아 포함)[편집]

러시아를 포함한 전지역에서 사용 중이다.

아메리카[편집]

북미는 지상파에서는 ATSC를 채택하고 있지만 위성과 케이블에서는 DVB가 일부에서 사용되고 있다.

남미에서는 콜롬비아만 사용하고 있다.

오세아니아[편집]

아프리카[편집]

DVB 프로젝트[편집]

이 표준의 제정 등을 담당하는 DVB 프로젝트는 약 300개의 단체가 가맹한 산업 컨소시엄이다.

European Telecommunications Standards Institute (ETSI), European Committee for Electrotechnical Standardization (CENELEC) , European Broadcasting Union (EBU)에 의해서 설립되었다. DVB 표준은 ETSI의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등록을 하면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볼 수 있다.

휴대용 손수화기에 방송 서비스를 전달하는 기술 규격으로 2004년 11월에 ETSI 표준 EN 302 304로 공식 채택되었다.

채택국 지도[편집]

각주[편집]

  1. 인벤의 게시물 사진 중 첫번째 LED TV 광고에 "수자텔레비죤체계(디지털 TV 시스템): DVB-T2"라고 적혀 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