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당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퀘벡에서 생산되어 병에 담긴 메이플 시럽

단풍당밀(丹楓糖蜜) 혹은 메이플 시럽(maple syrup)은 단풍나무의 수액으로부터 만드는 감미료의 하나이다. 캐나다미국에서 주로 따뜻한 와플이나 팬케이크위에 부어 함께 먹는다. 그 외에도 엄지 손가락 한마디 크기로 만든 단풍나뭇 잎 모양의 사탕인 메이플슈거캔디를 만들며 빵이나 후식을 만드는 데 재료로 들어가거나 간혹 맥주를 만들 때 당의 주원료나 감미료로 이용되기도 한다. 조림음식의 독특한 향과 맛을 내기 위하여 설탕 대용으로 씌이기도 한다. 단풍당밀의 성분은 수크로스가 약 62%를 차지하고, 과당포도당이 각각 약 1%정도를 차지한다.

아메리카 토착민들이 처음으로 단풍당밀을 채취하고 사용을 하였고 이후 유럽인 정착자들도 이를 받아들여 이용하게 되었다.[1]

캐나다산 단풍당밀[편집]

캐나다는 전 단풍당밀 시럽 생산량의 85%를 차지하고 있다. Canadian Food Inspection Agency(CFIA)에서는 자국의 단풍당밀을 세 등급으로 분류하여 관리하고 있다.

CFIA의 메이플 시럽 등급체계[2][편집]

  • 캐나다 No.1(Extra light, light, medium)
  • 캐나다 No.2(Ember)
  • 캐나다 No.3(Dark)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Canadian Maple Syrup - Maple Syrup History”. 2012년 6월 2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2년 6월 29일에 확인함. 
  2. Canadian Brand Fact Sheet-Canadian Maple Syr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