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라이 카람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Karamzin by Tropinin (1818, Tretyakov gallery).jpg

니콜라이 카람진(러시아어: Никола́й Миха́йлович Карамзи́н, 1766년 12월 12일 ~ 1826년 6월 3일)은 러시아의 작가, 시인, 역사가, 비평가이다.

지주 귀족 출신. 처음 노비코프의 잡지에 기고하고 있었으나 80년대 말부터 서구를 여행, 귀국 후 <러시아인 여행자의 편지>(1791-92)를 자신이 창간한 잡지에 게재했다. 또한 소설 <가련한 리자>(1792)를 발표 러시아 주정주의의 지도자가 되었다. 이 소설은 농사꾼 딸의 귀족 출신 청년에 대한 비련을 청신한 문체로 묘사한 러시아 최초의 근대소설로 농사꾼 여자일지라도 사랑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여 일반 독자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다. 문장어(文章語)를 새로 개발시킨 점에서도 커다란 공적을 남겼고 만년에는 대작 <러시아 제국사(帝國史)>의 집필에 몰두했다.

외부 링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카람진"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