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전의 개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냉전개요를 목록 형식으로 서술한 것이다:

냉전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서구권의 강대국(미국북대서양 조약 기구 회원국 등)과 동구권의 강대국(소비에트 연방바르샤바 조약 기구 회원국 등) 사이에 발생한 정치적, 군사적 긴장 기간을 말한다. 모든 역사학자들이 동의하지는 않지만 냉전의 기간은 일반적으로 1947-1991년으로 여겨진다. 냉전은 이 기간 동안 양측 사이에 직접적으로 대규모 전투가 벌어지지는 않았기 때문에 냉전이라 불리게 되었다. 이 기간 동안 양측 사이에 직접적인 전투가 벌어지지 않았던 이유로는 상호확증파괴의 원칙에 따라 미국과 소련 양국이 상대방이 공격하지 못하도록 핵무기를 개발하였다는 점이 지적된다. 대신 양국은 한국, 베트남, 아프가니스탄 등에서 첩보전, 선전, 대리전 등의 방식으로 전쟁을 지원함으로써 서로 경쟁하였다.

참여국[편집]

냉전의 참여국 – 냉전은 주로 동구권서방권 간의 경쟁으로 이루어졌다고 여겨진다. 냉전에 참여한 국가와 단체들이 아래 명시되어 있지만, 냉전의 사건과 관련된 국가들(대한민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베트남 등)은 명시되어 있지 않으며, 중화인민공화국 등 어느 세력에도 속해 있지 않고 영향력 있는 역할을 한 국가들도 포함되어 있지 않다:

동구권[편집]

동구권 – 소비에트 연방과 동유럽의 위성국들을 포함한 냉전 중 공산주의 세력. 다음은 소련이 동유럽에 대한 통제를 확고히 하기 위해 창설한 조직과 조직에 속한 국가들의 목록이다:

또한, 벨로루시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의 기 벨로루시 SSR벨로루시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우크라이나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의 기 우크라이나 SSR우크라이나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국제 연합에서 소련과 따로 대표되었다. 바르샤바 조약 기구 회원국은 아니지만 베트남,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쿠바, 라오스 등의 국가는 조약 기구의 회원국과 동맹 관계를 유지하였다.

서방권[편집]

서방권 – 냉전 기간 동안 소련과 동구권에 대하여 미국과 동맹국 세력. 미국의 봉쇄 정책으로 많은 국가들과 동맹을 맺었다.

각주[편집]

  1. 1961년 중소 분쟁으로 인해 가입을 보류했다. 소련-유고슬라비아 분쟁으로 인해 유고슬라비아는 유럽에서 유일한 비동맹 공산주의 국가가 되었다. 이로 인해 알바니아는 다른 바르샤바 조약 기구 회원국들과 지리적으로 단절되었고, 결국 1968년 기구에서 탈퇴하고 캄보디아와 함께 마오주의를 가까이 하는 국가가 되었다.

참고 문헌[편집]

  • Brune, Lester, and Richard Dean Burns. Chronology of the Cold War: 1917–1992 (2005), : 720쪽
  • Tucker, Spencer, et al. eds. The Encyclopedia of the Cold War: A Political, Social, and Military History (5 vol., 2007) 196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