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 전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남양 전씨(南陽 田氏)
관향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시조 전주 (田柱)
집성촌 충청남도 논산시 성동면 우곤리
충청남도 부여군 석성면 봉정리
충청남도 부여군 양화면 시음리
충청남도 청양군 청남면 인양리
주요 인물 전우치, 전가생
인구(2000년) 4,660명 (551위)

남양전씨 본관의 유래는 족보기록에 의존하고 있는 성씨(姓氏)에 속하고 있으며 족보에 기록되어있는 시조 전풍(田豊)과 第六世 전주(田柱)의 역사적 배경은 한국의 특수한 성씨(姓氏)의 일반적인 始祖史(시조사)에 속하는 인물이다.

1774년(朝鮮 英祖 50年)에 발간한 남양전씨 창간족보 갑오보에 의하면 시조 田豊은 ‘家乘云自中國以翰林學士 誤書玉冊謫來我東 麗朝封南陽君(가승운자중국이한림학사 오서옥책적래아동 여조봉남양군)’ 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 기록에 의하면 ‘田豊은 중국의 한림원(翰林院) 학사(學士)로 있을 때에 오서옥책(誤書玉冊 : 제왕이나 后妃 존호를 올릴 때에 그 덕을 기리는 글을 새긴 옥 조각을 엮어서 만든 책)하여 아동(我東)인 고려(高麗)로 귀양 왔으며 고려 조정에서는 남양군(南陽君)에 봉하였으므로’ 후손들이 이를 ‘시조(始祖)’로 삼게 되었고 관향(貫鄕)을 남양(南陽)으로 한 남양전씨(南陽田氏)가 되었다.


역사[편집]

직계후손들로는 第七世孫인 증가선대부(贈嘉善大夫) 한성부윤(漢城府尹) 전득우(田得雨)가 있으며, 府尹公 田得雨에게 1427년 3월 8일에 세종대왕(世宗大王)이 하사(下賜)한 ‘德二年丁未三月初八日 贈嘉善大夫漢城府尹田得雨妻贈貞夫人鄭氏之墓(선덕이년정미삼월초팔일 증가선대부한성부윤전득우처증정부인정씨지묘)’라고 새긴 묘비(墓碑)가 忠南文化財地方記念物第二十五號(충남문화재지방기념물제이십오호)로 지정(指定)되어 있다.

또한 第八世孫인 경호공(敬胡公) 전흥(田興)이 있으며, 敬胡公 田興은 태종조(太宗朝)에서 원종공신일등(原從功臣一等)으로 책록(策錄)되었고 세종조(世宗朝)에서는 벼슬이 종일품(從一品) 숭정대부 판중추원사(崇政大夫 判中樞院事)까지 이르렀다. 이외에도 많은 후손들이 조선조에서 높은 벼슬을 역임하였다.

조선왕조실록에 의하면 경호공(敬胡公) 전흥(田興)이 1398년 8월 26일에 절제사(節制使) 이방원(李芳遠)의 도진무(道鎭撫)로 활약(活躍)하고 있을 때에 李芳遠이 田興이라는 성명(姓名)의 호칭을 사용하였으며, 1398년 11월 11일자 정종실록(定宗實錄)에 의하면 정안공(靖安公) 옹주(翁主)의 족부(族父)인 곽추(郭樞)가 전 장군(將軍) 전흥(田興)을 그의 집 종이라 하여 강제로 사역(使役)을 시켰다. 전흥(田興)이 헌사(憲司)에 호소하여, 헌사에서 그 종파(宗派)를 변별하여 보니, 양적(良籍)인 것이 매우 분명하였으므로, 전 정당문학(政堂文學) 곽추(郭樞)를 평주(平州)에 귀양 보냈다. 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들은 시조 田豊 이후에 후손들이 南陽을 本貫으로한 田氏 임을 확실하게 증명하고 있는 역사적 사실이다.

개성 왕씨에서 변성[편집]

개성 왕씨(開城 王氏)는 종모성(從母姓)하라는 왕명에 따라 어머니 성을 따른 이가 많았고, 옥(玉), 전(全), 전(田) 등으로 성으로 변성되었다.

인물[편집]

  • 전가생(田稼生) : 1434년(세종 16년) 갑인(甲寅) 알성시(謁聖試), 1436년(세종 18년) 병진(丙辰) 중시(重試) 문과(文科)에 급제하고 한성부서윤(漢城府庶尹)을 역임했다.
  • 전조생(田稠生) : 세종(世宗)16년(1434년), 알성시(謁聖試) 을과3(乙科3), 전가생의 아우로 통정대부 부윤에 이르렀다.
  • 전우치(田禹治) : 조선 중종 때 미관말직을 지내다가 사직하고 송도(松都)에 은거하며 도술가(道術家)로 널리 알려졌다.
  • 전림(田霖) : 무관으로 조선 중종때 한성부 판윤을 지냈다. 시호는 위절(威節)이다.

과거 급제자[편집]

남양 전씨는 조선시대 문과 급제자 3명, 무과 급제자 4명을 배출하였다.

문과

전가생(田稼生) 전가생(田稼生) 전조생(田稠生)

무과

전림(田霖) 전득원(田得元) 전응룡(田應龍) 전의성(田義成) 전희길(田希吉)

생원시

전수원(田遂元) 전우성(田禹成) 전해(田瀣)

진사시

전석규(田錫圭) 전수형(田遂亨)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