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란한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음악에서 나란한조조표(이명동음적으로 동일함) 동일한 장음계단음계다. 즉, 모두 동일한 음을 공유하지만 온음과 반음이 다른 순서로 배열된다. 동일한 조표를 공유하는 한 묶음의 장음계와 단음계는 나란한조 관계에 있다고 한다.[1][2] 특정 장조의 나란한조인 단조 또는 단조의 나란한조인 장조조표는 같지만 으뜸음이 다른 조성이다.

예를 들어, 바장조라단조는 모두 조표의 B♭내림표가 한 개 있다. 따라서 라단조는 바장조의 나란한조인 단조이고, 반대로 바장조는 라단조의 나란한조인 장조다. 상대 단조의 으뜸음은 장음계의 버금가온음이고, 상대 장조의 토닉은 단음계의 가온음이다.[1] 단조는 상대 장조보다 세 반음 아래에서 시작된다. 예를 들어, 가단조다장조보다 세 반음 낮다.

장조단조를 표시하는 오도권

나란한조 관계는 오도권을 통해 시각화될 수 있다.[1]


\relative c' { \hide Staff.TimeSignature \time 4/4 <c' e g>1_\markup { \halign #0.2 "" } \bar "||" <a c e>1_\markup { \halign #0.2 "" }
}
C와 A의 나란한조로서의 으뜸음 코드
바흐의 Du Grosser Schmerzensmann, BWV 300, m의 반음계 변조 . 5-6( 반 케이던스 로 이 소리의 정보Play , PAC로 이 소리의 정보Play  )은 두 번째와 세 번째 코드 사이에서 C♮에서 C♯ 로의 굴절을 통해 FM에서 상대 마이너 dm으로 전환됩니다. 이 변조에는 조표 변경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선으로 연결된 공유 음표가 있는 C와 A의 상대적 장조와 단조 음계다.

나란한조는 근친조 유형으로, 대부분의 전조가 발생하는 키 사이에서 임시표 차이가 전혀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나란한조는 정확히 동일한 음을 공유하므로 가장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 [3] 장조와 단조도 동일한 화음 모음을 공유한다. 모든 장조에서 음계의 제 1음 기반으로 하는 3화음은 장화음, 제 2음과 3음은 단화음, 4음과 5음은 장화음, 6음은 단화음, 4음은 감화음이 된다. 나란한조인 단조에서도 동일한 3화음이 적용된다. 이 때문에 특정 음악 작품이 장조인지 단조인지 판단하는 게 간혹 어려울 수 있다.

가락에 따른 구별[편집]

단조를 상대적 장조와 구별하기 위해 선율의 첫 번째 음표/화음을 볼 수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으뜸음 또는 딸림음(제 5음)이다. 마지막 음표/코드도 강장제인 경향이 있다. "장 7도"는 또한 (장음계 대신) 단음계를 강력하게 나타낸다. 예를 들어 다장조와 가단조는 모두 조표가 없는 조성이지만 음표 G (가단조에서 7음을 반음 올린 음표)는 가락에서 자주 발생하며, 이 가락은 다장조 대신 가락단음계의 가단조일 가능성이 높다.

술어[편집]

독일어로 "나란한 조"라는 용어는 Paralleltonart 이고 같은으뜸조는 Varianttonart이다. 비슷한 용어가 대부분의 게르만어와 슬라브어에서 사용되지만 로망스어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영어 사용 시 나란한조에서 파생된 코드를 나타내는 용어 같은으뜸조와 혼동해서는 안 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Benward; Saker (2003). 《Music in Theory and Practice》 I. 33–35쪽. ISBN 978-0-07-294262-0. D flat major and a minor scale that have the same key signature are said to be in a relative relationship. 
  2. Forte, Allen (1979). 《Tonal Harmony》 3판. Holt, Rinehart, and Wilson. 9쪽. ISBN 0-03-020756-8. The key which shares the same key signature but not the same first degree with another scale is called relative. Thus, e.g. the relative of C major is A minor (no sharps or flats in either key signature); the relative major of A minor is C major. 
  3. Benward & Saker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