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김봉곤
金鳳坤
별칭 호(號)는 몽양(夢陽)
출생 1967년 9월 28일(1967-09-28) (50세)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경상남도 하동군 청암면 묵계리 지리산 청학동 도인촌 마을
분야 한시
시조
시문학
창극
연극
영화
수필
저술
서예
학력 충청남도 논산 연산국민학교 중퇴
중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 합격
고등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 합격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
직업 한학 교육가, 시인, 유학자
소속 충청북도 진천 청학동 선촌서당 당주
종교 유교(성리학)
배우자 서혜란(아명은 서예희)
자녀 슬하 1남 3녀
(장녀 김자한, 아들 김경민,
차녀 김도현, 삼녀 김다현)
친척 누나 1명, 형 3명
(누나 김능안, 백형 김보곤,
중형 김세곤, 계형 김휘곤)
웹사이트 몽양 김봉곤(夢陽 金鳳坤)의 충청북도 진천 청학동 선촌서당(忠淸北道 鎭川 淸鶴洞 仙村書堂)
몽양 김봉곤 훈장(夢陽 金鳳坤 訓長) 카카오 스토리
기타 전라남도 승주군 낙안면에서 출생한 옥산 이정석(沃山 李定石) 경상남도 하동 청학동 명륜서당 당주(慶尙南道 河東 淸鶴洞 明倫書堂 堂主)와는 경상남도 하동군 청암면 묵계리 지리산 청학동 도인촌 마을 시절 사형제(師兄弟) 관계이다.

김봉곤(金鳳坤, 1967년 9월 28일 ~ )은 대한민국한학 교육가시인이다.

본관은 김해(金海)이며 아호(雅號)는 몽양(夢陽)이다.

생애[편집]

그는 김해김씨 판도판서공파(版圖判書公派, 일명 삼현파(三賢派)) 22세손이다. 시조는 가락국(駕洛國)의 수로왕(首露王)이고, 그의 조상 중에는 조선 성종 때 사관 김일손훈구파사림파을 제거하기 위해 무오사화를 일으켰을 때, 세조의 왕위 찬탈을 비판하는 김종직의 「조의제문(弔義帝文)」을 사초에 실었던 일로 인해 능지처참을 당했다.

그는 경상남도 하동군 청암면 묵계리 지리산 청학동 도인촌 마을에서 출생하였고 충청남도 논산군 연산면경기도 용인군 기흥면전라북도 임실군 임실면전라남도 승주군 낙안면에서 잠시 유년기를 보낸 적이 있으며 12세 시절이던 1978년 다시 경상남도 하동군 청암면 묵계리 지리산 청학동 도인촌 마을 향리에 귀향하여 성장하였다.

한때 강원도 철원에 거주하기도 한 그는 현재 충청북도 진천군 문백면 평산리에서 청학동 선촌서당(淸鶴洞 仙村書堂)을 운영하고 있다.

신장은 170cm이고 체중은 65kg인 그는 등산독서여행바둑장기에 취미가 있고 검술서예에 특기가 있다.

5세 때부터 서당 생활로써 오랫동안 한학 수련을 한 그는 한시시조에 능하며 한때 1991년서울 종로구 혜화동 대학로에서 연극배우로 첫 데뷔하여 활동한 적이 있고 1994년부터 MBC 문화방송에서 매스컴을 타기 시작했으며 이후에는 그것으로 인한 저명점을 주요소점으로 사용하여 한때 가수(1997년 11월)와 영화배우(2011년 5월)와 다큐멘터리 영화감독(2011년 10월)과 텔레비전 연기자(2015년 5월)로 활동하기도 하였다.

학력[편집]

비학위 수료[편집]

작품[편집]

시집[편집]

  • 1993년 《댕기머리 청년 몽양 김봉곤의 한시와 시조》

수필[편집]

  • 2001년 《판소리를 배우려던 나의 유소년 시절 청학동 우물 안 개구리 신세》

저술[편집]

  • 2002년 《고난과 외로움을 견디니 결국 높은 자리 벼슬도 아니 부러운 영광이...》
  • 2009년 《김봉곤 훈장의 소림 중국어》(24권)
  • 2009년 《김봉곤 훈장의 동화 한자》(24권)

기타 특점[편집]

  • 경상남도 하동군 청암면 묵계리 청학동 도인촌에서 청학동 명륜서당(淸鶴洞 明倫書堂)을 운영하는 이정석(李定石) 훈장이 그의 사형(師兄)이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