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르수

기르수(Girsu)(현대의 이라크, 디카르주,텔로(Telloh))는 라가시라는 수메르 도시국가의 중심지였다. 라가시에는 이런 중심지가 세 장소가 있었는데, 기르수(Girsu, 현재 Telloh), 라가시(Lagash, 현재 al-Hiba), 니나-씨라라(Nina-Sirara, 현재 Zurghul)이다. 기르수에서 도시 라가시까지는 25km 정도 되며, 도시 라가시에서 니나-씨라라는 10km 정도 떨어져 있다. 기르수에서 수메르어로 기록된 토판이 40,000 점 정도가 발굴되었기 때문에 이 장소가 라가시였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역사[편집]

기르수는 선사시대부터 사람이 살았던 흔적이 발견되었고(Ubaid, Jemdet Nasr Period), 역사시대로 접어든 이후에는 고대 왕조 시대(Early Dynastic Period)와 악카드 왕조 이후 시대에 특히 번성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 후 우르 제3왕조 시대 이후에는 역사무대에서 주목받지 못했으나, 기원전 2세기까지 꾸준히 사람이 거주한 것으로 보인다.[1]
고대 왕조 시대(ED III)에 기록된 왕정문서들이 남아 있는데 정치 지도자의 건축 행위, 관개시설 보수, 그리고 주위 도시국가들과 전쟁한 기록이 주를 이루고 있다.
구데아 왕 시절에 기르수는 사실 라가시 왕국의 수도였고, 앉거나 서서 기도하는 모습으로 조각된 구데아 동상들이 많이 발견되었다. 그리고 정치적인 권력이 라가시로 이동한 후에도 계속해서 종교적인 중심지로 명맥을 이어 갔다.
기원전 2세기에 아다드-나딘-아헤(Adad-nadin-aḫe)라는 메소포타미아식 이름을 가진 사람이 신전 건축에 사용된 벽돌에 아람어와 그리스어로 벽돌에 명문을 새겨서 사용한 것이 발견되었다.

고고학[편집]

기르수에서 약 40,000 점의 쐐기문자 점토판이 발굴되었다. 구리로 만든 동상이나 단검, 각종 토기나 금속 그릇 등도 많이 발견되었다. 앉거나 서서 기도하는 모습으로 조각된 구데아 동상들도 많이 발견되었다.

지도[편집]

v  d  e  h메소포타미아의 고대 도시들
  : 수메르의 도시[2]
  : 엘람의 도시
  : 아카드 제국의 도시
  : 아모리인의 도시
  : 바빌로니아의 도시
  : 아시리아의 도시
  : 현대의 이라크 · 이란의 도시

각주[편집]

  1. Meyers, Eric M. (1997). 《The Oxford Encyclopedia of Archaeology in the Near East II》.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406-408쪽. 
  2.  위 지도에는 우바이드(30°58′N 46°05′E)와 우르(30°57′N 46°06′E)가
     같은 위치에 표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