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순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music.png
곽순옥
郭順玉
기본 정보
출생1932년 3월 20일(1932-03-20) (87세)
일제 강점기 평안남도 평양
직업가수, 작사가, 뮤지컬배우
장르팝 음악, 폴카, 왈츠, 재즈 팝
악기기타, 피아노
활동 시기1954년 ~ 현재
학력평안남도 평양 숭의여자고등보통학교 중퇴
종교개신교(장로회)

곽순옥(郭順玉, 1932년 3월 20일 ~ )은 대한민국의 여성 가수작사가이다.

생애[편집]

1954년 미8군 언더그라운드 라이브 클럽에서 가수 첫 데뷔하였고 이듬해 1955년 뮤지컬배우로도 데뷔한 그녀는 이후 1964년에 당대 유명 피아니스트 및 악단장 겸 작곡가 박춘석에게 받은 모 방송 라디오 드라마 《남과 북》(극본:한운사) 의 주제가 《누가 이 사람을 모르시나요》라는 노래 작품이 라디오 드라마와 함께 히트하면서 그 이듬해인 1965년에는 이 노래를 작사한 (라디오 드라마 《남과 북》을 집필한)극작가 한운사가 각색하여 시나리오를 쓴 영화《남과 북》으로 라디오 드라마가 영화화 되면서 작곡가 박춘석이 음악감독을 맡게 되면서 원작 라디오 드라마 주제가가 다시 영화 주제가로 사용 됩니다. 이후 1967년에 가수 문주란이 원 제목이 아닌 그 노래를 주제가로 처음발표한 라디오 드라마 및 동명 영화의 이름으로 박춘석 작곡집(1967년 발표/MBC 라디오 드라마 주제가 타인들/영화 주제가 남과 북/영화 주제가 (번안곡) 검은상처의 블루스) 에서 리메이크 하게 되었습니다. 1983년 가수 패티 김 여사가 리메이크 하면서 KBS 연속 특별 생방송 《이산 가족을 찾습니다》의 오프닝 시그널 및 엔딩 시그널 음악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 해에 원곡자인 곽순옥여사가 미국에서 잠시 귀국하여 《이산 가족을 찾습니다》에 초대 가수로 나와서 이 노래를 부르게 되었는데 당시 자막에서는 노래 제목이 본인이 처음 발표했을때의 제목이 아닌 문주란이 리메이크 할 당시의 제목으로 나갔다고 합니다. 그 이후에 다시 살고있던 미국으로 돌아가 거기서 계속 살고있다고 합니다.

1965년 중화인민공화국 광둥 성 홍 콩 특별행정구에 건너가 거주한 이후 1968년 싱가포르에 건너가 거주하다가 1970년 미국에 건너가 그곳에서 지금 현재까지 거주하고 있다.

주요 히트 작품[편집]

  • 《누가 이 사람을 모르시나요》
  • 《슬픔도 세월이 가면》
  • 《비창》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