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수학에서 계수(係數)는 변수(문자)에 일정하게 곱해진 상수(숫자)이다. 방정식에서 변수 이외의 부분 즉, 나머지 인수 전체를 의미한다. 여기서 숫자 대신 다른 것 a, b, c 등이 사용되기도 한다. 에서 a, b, c는 모두 계수다. 예를 들어, 에서 계수는 이고, 에서 계수는 이다. (보통, 1은 계수에서 생략한다.)

  • 참고: 일경우 가 계수가 된다.

그 대상은 변수, 벡터, 함수 등과 같은 것들이 될 수 있다. 이 경우에 그 대상들은 같은 방법으로 지수화되는 데,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여기서 an은 각각의 n = 1, 2, 3, …에서 변수 xn의 계수이다.

변수 x에 대한 다항식 P(x)에서, xk의 계수는 k지수로 하여 다음과 같은 약속과 함께 주어질 수 있는데

ak ≠ 0이고 가장 큰 k에서, 다항식은 통상적으로 x의 가장 큰 지수부터 내림차순 (가령, x5 + x4 + x2 ...)으로 쓰기 때문에 akP최고차 계수라고 불린다. 이항계수를 포함하여 수학에서 중요한 계수들은 이항정리의 식에서 보이며, 이것들 중 특수한 경우로 파스칼의 삼각형이라 부르는 형태가 있다.

선형 대수학[편집]

선형 대수학에서, 기약행사다리꼴 행의 최고차 계수는 행에서 0이 아닌 첫 번째 값이다. 때때로, 선행 계수 또는 피벗(pivot)으로 부른다. 그러므로, 예를 들어, 주어진 행렬

1은 첫 번째 행의 최고차 계수이고, 2는 두 번째 행의 최고차 계수, 4는 세 번째 행의 최고차 계수이며, 마지막 행의 최고차 계수는 없다.

물리학[편집]

물리학에서, 많은 부정식은 그것들과 관련된 지수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는 방정식 에서 두 물체 사이의 마찰 계수이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