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코 천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prétendant à un trône.png
게이코 천황
景行 天皇
Emperor Keikō.jpg
지위
제12대 일본 천황
재위 71년-130년 (신화의 영역)
전임자 스이닌 천황
후임자 세이무 천황
이름
시호 한풍: 게이코 (景行)
화풍: 오호 타라시히코 오시로와케노 미코토 (大足彦忍代別尊)
능호 야마노베노미치노에 능 (山辺道上陵)
신상정보
출생일 기원전 13년 (신화의 영역)
사망일 기원후 130년 (신화의 영역)
왕조 야마토 왕조
부친 스이닌 천황
모친 히바스히메노 미코토
배우자 하리마노 이나비노 오이라쓰메
야사카노 이리비메노 미코토

게이코 천황(일본어: 景行天皇, 기원전 13년 ~ 130년 12월 24일(음력 11월 7일))은 일본의 제12대 천황(재위 : 71년 8월 24일 ~ 130년 12월 24일(음력 11월 7일))으로 전하는 인물이다. 일본식 시호는 오타라시히코오시로와케노스메라미코토(大足彦忍代別天皇, 大帯日子淤斯呂和氣天皇)《고사기》이다. 《히타치 풍토기(常陸風土記)》는 오타라시히코노스메라미코토(大足日足天皇), 《하리마 풍토기(播磨風土記)》는 오타라시히코노스메라미코토(大帯日子天皇, 大帯日古天皇, 大帯比古天皇)로 기록하고 있다. 야마토타케루노미코토(日本武尊)의 아버지이다.

다라시히코(足彦, 帯日子, 帯日古, 帯比古) 칭호는 제12대 게이코, 제13대 세이무, 제14대 주아이 등 3명의 천황이 가지고 있는데, 7세기 전반에 재위했던 것이 확실한 제34대 조메이, 제35대 고교쿠(제37대 사이메이) 등 2명의 천황도 같은 칭호를 가지고 있음을 볼 때, 다라시히코 칭호는 7세기 전반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제12, 13, 14대 천황들에 대한 다라시히코 칭호는 후세의 조작으로 보는 설이 있고, 게이코 천황의 실존성에는 의문이 생긴다. 《고사기》와 《일본서기》의 기사의 대부분은 야마토타케루노미코토(日本武尊)의 이야기가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는 제기(帝紀 : 천황 또는 황실의 계보 등) 부분으로 되어 있어, 역사적 실재성에는 의문을 가질 수도 있다. 그 실재성을 가정한다면 그 연대는 4세기 전반으로 추정할 수 있다.

업적[편집]

연대는 《일본서기》의 편년에 따라 편의를 도모하였다.
스이닌 천황 37년 1월 1일에 태자로 세워지다. 게이코 천황 원년 7월에 즉위, 다음 해 2년 3월 3일 하리마노이나비노오이라쓰메(播磨稲日大郎姫)를 황후로 세우다. 4년, 미노 국(美濃国)에 행차, 구쿠리 궁(泳宮)에 체재. 야사카이리비메노미코토(八坂入媛命)를 비로 삼다. 51년 8월 4일, 야사카이리비메노미코토(八坂入媛命)와의 사이에서 낳은 황자 와카타라시히코노미코토(稚足彦尊, 후의 세이무 천황)를 황태자로 세우다. 52년 5월 4일, 황후 하리마노이나비노오이라쓰메(播磨稲日大郎姫)가 붕어하여, 동년 7월 7일야사카이리비메노미코토(八坂入媛命)를 새 황후로 삼다.

규슈 순행(九州巡幸)
게이코 12년 구마소(熊襲)가 배반하므로, 이를 정벌하기 위해, 8월에 천황이 직접 서쪽으로 출정하다. 스오 국(周防国)의 사바(娑麼)에서 간나쓰소히메(神夏磯媛)로부터 적들의 정보를 얻어 토벌하였다. 쓰쿠시(筑紫 : 현재의 규슈(九州) 전역을 지칭)에 들어가, 부젠 국(豊前国) 미야코 군(京都郡)에 행궁을 설치하다. 분고 국(豊後国)의 오키다(碩田)에서 쓰치구모(土蜘蛛)를 토벌하고, 11월에 간신히 휴가 국(日向国)에 들어가다. 구마소 다케루(熊襲梟帥)를 그 딸에게 죽게 하여, 다음 해 여름에 구마소(熊襲) 평정을 마쳤다. 휴가타카야 궁(日向高屋宮)에 머무른 지 6년. 18년 3월에 수도를 향해 출발하여, 구마 현(熊県), 아시키타(葦北)・다카키 현(高来県)・아소 국(阿蘇国)・이쿠하 읍(的邑)를 순행하여, 19년 9월에 환궁하였다. 덧붙여, 게이코 천황의 친정(親征)에 대하여 《고사기》에는 전혀 기재된 것이 없다.

야마토타케루노미코토(日本武尊)의 활약
27년 8월, 구마소(熊襲)가 다시 반란을 일으키다. 10월야마토타케루노미코토(日本武尊)를 파견하여 구마소(熊襲)를 정벌하게 하다. 수장인 가와카미노 다케루(川上梟帥)를 모살하고, 다음 해에 보고하다. 40년 10월, 야마토타케루노미코토(日本武尊)에게 에미시(蝦夷) 정벌을 명하다. 그는 도중에 이세 신궁(伊勢神宮)에서 숙모인 야마토히메토미코토(倭姫命)로부터 구사나기 검(草薙剣, 구사나기노쓰루기)을 하사받았다. 무쓰 국(陸奥国)에 들어가 싸우지 않고 에미시(蝦夷)를 평정하다. 히타카미 국(日高見国)으로부터 니하리(新治), 가이 국(甲斐国) 사카오리 궁(酒折宮), 시나노 국(信濃国)을 경유하여 오와리 국(尾張国)에 돌아와, 미야즈히메(宮簀媛)와 혼인하다. 그 후, 오우미 국(近江国)에 출향하지만, 이부키 산(伊吹山)의 산신에게 재앙을 받아 건강이 나빠지다. 그 상태로 이세 국(伊勢国)에 들어가지만, 노보노(能褒野)에서 병이 악화되어 붕어하였다(게이코 43년). 시라토리 능(白鳥陵)에 매장되었다. 덧붙여, 《고사기》에 의하면, 죽기 직전에 야마토(大和)를 그리며 구니시노비우타(思国歌)를 불렀다고 하며, 이 노래는 태평양 전쟁 중에 동아시아 지역에 파병된 병사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하였다고 한다. 53년, 아들 야마토타케루노미코토(日本武尊)를 추모하여, 도고쿠(東国) 순행에 나가다. 도고쿠(東国)로부터 돌아와 이세(伊勢)에 체재하고, 다음 해 9월에 마키무쿠 궁(纒向宮)으로 돌아오다. 58년, 오우미 국(近江国)에 행차, 다카아베호 궁(高穴穂宮)에 체재한 지 3년. 60년 11월에 붕어하니, 향년 143세. 《고사기》에는 137세.

가족 관계[편집]

고사기》에 의하면 기록에 남아 있는 황자가 21명, 남아 있지 않은 황자가 59명, 합계 80명이나 되는 황자가 있었다고 한다.


전 임
스이닌 천황
제12대 일본 천황
71년 8월 24일? ~ 130년 12월 24일?
후 임
세이무 천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