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바위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가위
바위

가위 바위 보(문화어: 가위주먹, 영어: Rock Paper Scissors)는 여러 사람이 ‘안내면 진다 가위, 바위, 보’를 외치며 동시에 각기 가위나 바위나 보를 내어 상성 관계에 따라 승부를 결정짓는 게임이다. 가위는 바위에게 지며, 바위는 보에게 패하고, 는 가위에게 진다. 보(보자기)는 바위를 쌀 수 있고, 바위는 가위를 부수며, 가위는 보를 자를 수 있어서 상성이 그렇게 정해졌다.[1] 그리고 두명이서 가위바위보를 할 때 둘이 같은 손 모양을 내면 비기는 것으로 한다. 세 명 이상이서 할 때에는 모두 같은 모양을 내거나, 가위, 바위(또는 주먹), 보(또는 보자기)가 모두 다 나오면 비긴다.[1]

세계 가위바위보 협회에서는 가위를 검지와 중지가 상대방 쪽으로 뻗어 있어야 인정하며, 보를 손바닥이 수평을 이루고 모든 손가락이 펴져 있어야 인정하며, 바위는 엄지손가락이 적어도 손의 가장 높은 손가락과 같은 높이에 놓여진 채 주먹을 쥐어야만 인정한다.[2]

다른 종목의 놀이를 할 때, 어느 쪽이 먼저 시작할지를 정하는 데 동전 던지기나 가위 바위 보가 쓰이기도 한다.

특성[편집]

가위 바위 보에서는 가위가 보를 이기고, 보가 바위를 승리하며, 바위가 가위를 우승한다. 따라서 플레이어가 어떠한 것을 선택하는가에 관계없이 승리 확률이 1/3, 패배 확률이 1/3, 그리고 무승부 확률이 1/3로 일정하다(정확히 1/3이지는 않다). 이는 게임이론상의 내시 균형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플레이어는 가위 바위 보를 함에 있어서 어떠한 경우에도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언제나 예측 불허의 승부를 펼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경우의 수[편집]

2명이서 하는 가위바위보의 모든 경우의 수를 예로 들면 이것은 중복순열(k-permutation with repetition)로 가위,바위,보에서 3가지(n=3)로 중복을 허용하여 2개를 뽑는 순열(permutation)의 n짝(튜플,tuple)이다. 따라서 개의 경우의 수를 모두 보여준다.

확률 경우의 수
이길 확률 주먹 - 가위 , 가위- 보자기 , 보자기- 주먹
비길 확률 주먹 - 주먹, 가위 - 가위 , 보자기 - 보자기
질 확률 주먹 - 보자기, 가위 - 주먹, 보자기 - 가위

각주[편집]

  1. 이상호. “가위바위보”. 한국민속예술사전. 2021년 2월 17일에 확인함. 
  2. “The Official Rules of Rock Paper Scissors” (영어). WORLD RPS SOCIETY. 2018년 10월 2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2월 17일에 확인함.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