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ho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3월 19일 (화) 04:29 판 (봇:인터위키 링크 32 개가 위키데이터Q11993 항목으로 옮겨짐. 이동 완료.)
베토벤의 악보 원본

유럽가(Anthem of Europe)는 유럽 연합유럽 평의회를 상징하는 노래로, 루트비히 판 베토벤1823년에 작곡한 교향곡 9번의 마지막 악장을 바탕으로 제정되었다. 유럽가는 유럽 연합과 유럽 평의회 양측의 공식적인 행사에서 사용되고 있다.

유럽가의 기원은 독일의 극작가 겸 시인인 프리드리히 실러1785년에 지은 시 《환희의 송가》로, 단결의 이상과 모든 인류의 우애를 찬양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독일의 작곡가 루트비히 판 베토벤의 《교향곡 9번》 합창부에 사용되었다.

1971년 유럽 평의회 의회는 베토벤9번 교향곡 중 《환희의 송가》 전주 부분을 유럽가로 채택했고 1972년 1월 19일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에서 열린 회담에 참석한 유럽 평의회 회원국 각료들은 유럽가를 루트비히 판 베토벤의 교향곡 9번 4악장 《환희의 송가》 전주 부분으로 공식 채택하는 데에 합의했다.

유럽 평의회는 오스트리아의 지휘자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에게 이 곡을 피아노 독주, 취주악, 교향악 세 가지 형태로 편곡해 줄 것을 공식 의뢰했다. 카라얀은 이 곡의 악보에 자신의 생각을 표현했으며 특히 박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했다. 베토벤이 이 곡의 박자를 이분음표 = 80으로 정한 데 반해 카라얀은 사분음표 = 120으로 정했다.

유럽가는 1985년에 열린 유럽 연합(당시 유럽 공동체) 회원국 정상 회담에서 유럽 공동체를 상징하는 노래로 공식 채택되었는데 이는 회원국의 국가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이들의 다양성과 단결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유럽가는 유럽의 이상인 자유, 평화, 결속을 통한 단결을 표현하고 있다.

같이 보기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