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투손

투손(영어: Tucson play /ˈtsɒn/)은 미국 애리조나 주의 도시이며, 피마 군의 군청 소재지이다. 피닉스에서 남동쪽으로 188km, 멕시코 국경으로부터 북쪽으로 98km 떨어진 곳에 있다. 2006년 통계로 인구는 525,529명이며[1], 미국에서 32번째로 크다. 도시권 인구는 2008년 통계로 약 100만 명이며, 이는 미국 내 52번째 규모이다. 남애리조나에서는 가장 큰 도시이며, 애리조나 주 전체에서는 피닉스에 이어 두 번째로 크다. 애리조나 대학교가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대한민국에서는 흔히 투산으로도 통용되며, 현대자동차2004년에 출시한 SUV '투싼'은 이 도시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지리와 기후[편집]

지리[편집]

투손의 면적은 505.3 km²이며, 0.22%에 해당하는 1.1 km²가 물이다. 고도는 해발 728미터이며, 소노라 사막충적 평야에 있으며, 산타 리타 강이 흐르고 있다. 다섯 개의 작은 산맥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각 산맥의 이름은 산타 카탈리나 산맥, 토톨리타 산맥, 산타 리타 산맥, 린컨 산맥, 투손 산맥이다.

기후[편집]

투손의 계절은 두 개의 큰 계절 여름과 겨울, 그리고 세 개의 작은 계절 가을, 봄, 몬순으로 이루어진다. 6월의 평균 기온이 가장 높으며, 12월 ~ 1월의 기온이 가장 낮다. 최고 기온 기록은 6월에 기록된 47 °C(117 °F)이며, 최저 기온 기록은 12월, 1월에 기록된 -8 °C(16 °F)이다.[2]

관광지[편집]

비행기 무덤(Aircraft boneyard)로 알려진 데이비드몬산 공군기지의 비행기 저장소는 방대한 규모의 대지에 수천 대의 비행기들을 보관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비행기 무덤은 피마 항공우주 박물관(Pima Air&Space Museum)을 통해 셔틀버스로 관광할 수 있다. 애리조나 사막 박물관(Arizona Desert Museum)은 사막 기후대의 다양한 생태계 정보를 제공하는 야외 자연사 박물관으로, 소노란 사막대의 다양한 동식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올드 투손(Old Tucson)은 애리조나 사막 박물관 인근에 있는 서부 영화 스튜디오로 서부 시대 애리조나에 관한 다양한 구경거리를 제공한다. 매년 2월에 개최되는 보석 전시회(Gem Festival) 또한 유명하다.

출신 유명인[편집]

자매 도시[편집]

주석[편집]

  1. U.S. Census Bureau의 통계자료. 2009년 7월 5일에 확인.
  2. Weatherbase: Historical Weather for Tucson, Arizona, United States of America. 2008년 6월 21일에 확인.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