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터-스트라이크: 소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카운터-스트라이크: 소스
Logo Counter-Strike Source.svg
개발사 밸브 코퍼레이션
발행사 밸브 코퍼레이션
배급사 일렉트로닉 아츠 (소매)
스팀 (온라인)
디자이너 민 리, 제스 클리프
원작 카운터 스트라이크
엔진 소스 엔진
버전 1.0.0.75 (2012년 9월 30일)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출시일 2004년 10월 7일
장르 1인칭 슈팅 게임
모드 멀티 플레이
언어 영어
이용가 등급 ESRB: Mature (M)
PEGI: 16+
미디어 CD, DVD 또는 스팀
시스템 사양 CPU 1.2Ghz, RAM 256MB 또는 그 이상, DirectX 7을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 인터넷 연결
입력장치 컴퓨터 자판, 마우스, 조이스틱
이전작

카운터-스트라이크

카운터-스트라이크: 컨디션 제로

카운터-스트라이크: 소스 (또는 CS:S)는 밸브 코퍼레이션에서 개발한 1인칭 슈팅 비디오 게임이다. 전작과 같이, 카운터-스트라이크:소스는 대테러리스트와 테러리스트로 나뉘어 진행하며, 기본적으로 각각의 라운드는 목표를 완수하거나(폭탄을 터트리거나 인질 구출) 적을 모두 사살하면 승리한다. 한국에서는 카솟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연혁[편집]

카운터-스트라이크: 소스는 처음에 '밸브 사이버 카페 프로그램'의 회원들에게 베타테스트의 형식으로 2004년 8월 11일에 배포되었다.[1][2] 2004년 8월 18일, 카운터-스트라이크:소스의 베타 버전은 카운터-스트라이크: 컨디션 제로를 소유하였고 ATI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번들로 하프라이프2를 받은 사람들에게 2004년 9월 18일에 배포되었다.[3]

게임에 대해[편집]

카운터-스트라이크: 소스카운터-스트라이크의 리메이크 작이다. 팀 기반의 1인칭 슈팅 게임 스타일의 게임플레이를 지향한다. 각 맵의 목적은 폭탄 폭파/해체, 인질 구출/저지, 적군 섬멸 등으로 놔뉜다. 게임의 궁극적인 목표는 한 라운드라도 상대팀보다 많이 가져가는 것이다. 일단 유저가 사망하게 되면 한 라운드가 끝날때 까지 리스폰은 불가능하다.

또한 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에는 달러 시스템이 존재한다. 각 라운드 마다 얻은 달러로 무기나 장비를 구매할 수 있다. 기본적인 달러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각 상대방을 사살 하였을 시 ($300)
대태러리스트가 C4해체, 제한시간 초과, 적군섬멸 으로 승리하였을 경우 ($3,250)
테러리스트가 적군을 섬멸해서 승리하였을 경우 ($3,250)
테러리스트가 C4를 성공적으로 터뜨려서 승리하였을 경우 ($3,500) - 터뜨릴때, 적군이 한명이상 남아있으면 추가적으로 $250를 받을 수 있다.
라운드에서 질 경우 $1,400 을 받는다. 라운드에서 연패할 경우 $500씩 늘어나며, 4라운드 이상 늘어나지 않는다. (최대 $3,400 달러까지 늘어난다.)
만약, 라운드에서 한번이라도 이길경우, 이 수치는 초기화 된다. 즉, $3,400씩 받고 있었더라도 1라운드라도 이길경우 이 수치는 초기화되어서 다시 패배할 경우 $1,400 으로 되돌아간다.
만약 폭탄을 설치해서 패배 할 경우 $800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즉, 라운드에서 패배할 경우 테러리스트가 얻을 수 있는 최대 달러 수치는 $3,400 + $800 인 $4,200 이다.

게임 모드[편집]

* 오리지널
말이 필요 없는 모드. 테러리스트와 대 테러리스트가 피터지게 싸우는 모드이다. 폭탄 설치, 인질 구출, 섬멸 등의 작전이 있다는 것은 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를 플레이 해본 경험이 있으면 대부분 다 알것이다.
* 좀비모드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으로 국내에서 유명해진 그 모드 맞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좀비가 선택되고 좀비 진영은 인간 진영을 하나도 남김 없이 감염시키는 게 목적. 인간 진영은 제한 시간을 버티던지 좀비 진영을 전부 사살하는게 목표.
  • 미니게임
보통 mg_로 시작하는 미니게임 맵이나 간단한 오리지널용 맵을 하는게 대부분. 미니게임 맵은 대부분 랜덤 혹은 맨 처음 특정 지점으로 도달하는 사람이 게임을 고르게 되는데, 경우에 따라선 병맛 넘치는 미니게임들도 많다.[* 예를들어, 100여개 장애물 맵이 있는데 그 맵을하고 멘붕해서 욕한 유저들도 있다 카더라.] 혹은 course라고 붙는 각종 장애물을 넘어서 탈출하는 것이 주 목적인 맵들도 있고, 데스런 맵도 있다. 데스런은 후술.
  • 감옥 모드
CT가 간수, T가 죄수다. CT는 보통 T들을 통제해서 어디어디로 보내고 지켜보는 것이 목적이다.~~문을 열면 상자방으로 모이라고 하는 게 대부분~~ T는 CT의 눈을 피해 단독으로 행동하던지, CT를 죽여 총을 노획하고 반란을 일으켜 CT들을 ~~갈아버리는게~~(...) 목적. 맵에 따라 숨겨진 장소나 숨겨진 총기들이 있으므로 이들을 찾아 반란을 일으킬 수도 있다~~군중심리에 이끌려 총도 없이 대여섯명씩 무기고 가다가 학살극이 벌어지는일도 비일비재하다~~ 간혹가다 혼자서 간수들을 학살하고 다니는 죄수들도 간간히 보인다 그럴때는 눈치슬슬 보다 총 집어먹고 반란하자. 간수들또한 어디로 튈지 모르는 죄수들때문에 잠깐 한눈팔다간 어디선가 날아온 총알에 맞아 비명횡사 하기 쉽상이다 ~~간수가 한눈 팔고있을때 달려가 백스탭을 날리고 장렬하게 전사하는 용자들도 몇명있다.~~
  • 데스런
죽음의 코스를 빠져나가는 것이 목적이다. 일정 부분에 함정이 있고 이 것을 작동시켜서 상대편 진영의 탈출을 막는게 목적이다. 가끔 맵 컨셉이 안드로메다로 가버려 기상 천외한 함정들이 있는 경우도 많다. 예를들어 킹콩의 팔로 눌러버린다던지 아니면 스폰지밥 오줌땜에 익사라든지...
  • 매치 서버
흔히 볼 수 있는 55매치의 5:5 팀 매치다. 비밀번호가 걸려 있는 경우가 있는데, 비밀번호가 match 혹은 Match 일 수도 있으니 참고.
실력자들이 상당히 많다. 엄폐물을 끼고 교전하다 숨게 되면 바로 수류탄이 날아오질 않나...무빙샷으로 AK를 초탄 헤드샷을 박아버리질 않나...라이트하게 즐길 서버는 아니고, 사람들을 모아서 좀 분위기 잡고 총 쏘는 서버라고 하면 이해하기 쉽다.
  • TTT 서버
게리-모드의 그것을 카스:소스에 이식한 것이다.
Trouble in Terrorist Town의 약자로 문제가 생긴 테러리스트의 마을 이라는 뜻으로 테러범들이 살고 있는 곳에 배신자가 생겼다는 설정이다. 직업은 트레이터를 찾아내야 하는 탐정, 끝까지 살아남으며 탐정을 도와 트레이터를 찾아내야 하는 이노센트, 일정시간내로 탐정과 이노센트를 모두 죽여야 하는 트레이터가 있다. 
트레이터의 승리 조건은 제한시간내에 탐정과 이노센트를 모두 죽이는것, 탐정과 이노센트의 승리 조건은 탐정이나 이노센트중 한명이라도 제한시간끝까지 살아 있거나 트레이터를 모두 찾아 죽이는 것이다.
암살자에게서 살아야한다는 긴장감과 예상치 못한 반전때문에 인기가 많은 모드지만 게임규칙대로 시행하기 어려운 모호한 상황이 자주 발생할 뿐 아니라 친목질을 통해 규칙을 자기 마음대로 이용하는 유저들이 있기 때문에 서로간의 신고가 끊이지 않는다.
  • 축구서버
축구서버는 칼을 이용해 실제 축구경기처럼 축구공을 차는 모드이다. 일반적으로 축구를 할 때 동네 축구처럼 하는 경우 무조건 지게되어있다. 골키퍼 공격수 수비수 미드필더를 나누어 자기 맡은바 임무를 충실히 하면 충분히 이길 수 있다. 하지만 일반사람들은 동네축구를 많이한다. 초보자들이 입문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데 이유는 칼로 공을 칠 때 밑부분 가운데부분 윗부분 치는 방향마다 공이 다르게 날라가는데 그것을 모르기 때문에 몇 라운드 지면 나간다. 사실 축구서버를 이용하는 유저들이 올드유저로 (오래된 유저는 5~6년차) 실력차이가 많이나서 금방 포기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변종 텔레토비 모드
변종 텔레토비 모드는 아프리카 TV BJ인 가이코가 만든 모드이다. 현재는 가이코의 모드를 받아 레전드라는 게리-..모드 대표(?)서버 돌리미가 서버를 운영하고 있으며 시작할때 변종텔레토비 한명을 랜덤으로 선택하여 다른 나머지 사람들은 그 텔레토비를 잡아 죽이면 플레이들의 승리이다. 하지만 텔레토비는 개쎄다는 함정..... 그리고 플레이어들 중에 영웅이 한명 선택되는데 영웅은 냥건을 들고 시작한다. 이것도 쎄긴쎄지만.... 영웅이 유휴상태 이거나 컨트롤을 못하면 그대로 그냥 끝나는거다. 이서버는 카운터-스트라이크에 단 한서버밖에 없는걸로 안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Counter-Strike: Source beta begins", 《CNET 네트워크》, 2004년 8월 11일 작성. 2008년 7월 1일 확인.
  2. Counter-Strike: Source update history. 밸브 코퍼레이션. 2008년 7월 1일에 확인.
  3. Counter-Strike: Source Strike ATI Customer. Advanced Micro Devices. 2008년 7월 1일에 확인.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