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터-스트라이크: 소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카운터-스트라이크: 소스
Logo Counter-Strike Source.svg
개발사 밸브 코퍼레이션
발행사 밸브 코퍼레이션
배급사 일렉트로닉 아츠 (소매)
스팀 (온라인)
디자이너 민 리, 제스 클리프
원작 카운터 스트라이크
엔진 소스 엔진
버전 1.0.0.75 (2012년 9월 30일)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출시일 2004년 10월 7일
장르 1인칭 슈팅 게임
모드 멀티 플레이
언어 영어
이용가 등급 ESRB: Mature (M)
PEGI: 16+
미디어 CD, DVD 또는 스팀
시스템 사양 CPU 1.2Ghz, RAM 256MB 또는 그 이상, DirectX 7을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 인터넷 연결
입력장치 컴퓨터 자판, 마우스, 조이스틱
이전작

카운터-스트라이크

카운터-스트라이크: 컨디션 제로
후속작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카운터-스트라이크: 소스 (또는 CS:S)는 밸브 코퍼레이션에서 개발한 1인칭 슈팅 비디오 게임이다. 전작과 같이, 카운터-스트라이크:소스는 대테러리스트와 테러리스트로 나뉘어 진행하며, 기본적으로 각각의 라운드는 목표를 완수하거나(폭탄을 터트리거나 인질 구출) 적을 모두 사살하면 승리한다. 한국에서는 카솟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연혁[편집]

카운터-스트라이크: 소스는 처음에 '밸브 사이버 카페 프로그램'의 회원들에게 베타테스트의 형식으로 2004년 8월 11일에 배포되었다.[1][2] 2004년 8월 18일, 카운터-스트라이크:소스의 베타 버전은 카운터-스트라이크: 컨디션 제로를 소유하였고 ATI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번들로 하프라이프2를 받은 사람들에게 2004년 9월 18일에 배포되었다.[3]

게임에 대해[편집]

카운터-스트라이크: 소스카운터-스트라이크의 리메이크 작이다. 팀 기반의 1인칭 슈팅 게임 스타일의 게임플레이를 지향한다. 각 맵의 목적은 폭탄 폭파/해체, 인질 구출/저지, 적군 섬멸 등으로 놔뉜다. 게임의 궁극적인 목표는 한 라운드라도 상대팀보다 많이 가져가는 것이다. 일단 유저가 사망하게 되면 한 라운드가 끝날때 까지 리스폰은 불가능하다.

또한 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에는 달러 시스템이 존재한다. 각 라운드 마다 얻은 달러로 무기나 장비를 구매할 수 있다. 기본적인 달러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각 상대방을 사살 하였을 시 ($300)
대태러리스트가 C4해체, 제한시간 초과, 적군섬멸 으로 승리하였을 경우 ($3,250)
테러리스트가 적군을 섬멸해서 승리하였을 경우 ($3,250)
테러리스트가 C4를 성공적으로 터뜨려서 승리하였을 경우 ($3,500) - 터뜨릴때, 적군이 한명이상 남아있으면 추가적으로 $250를 받을 수 있다.
라운드에서 질 경우 $1,400 을 받는다. 라운드에서 연패할 경우 $500씩 늘어나며, 4라운드 이상 늘어나지 않는다. (최대 $3,400 달러까지 늘어난다.)
만약, 라운드에서 한번이라도 이길경우, 이 수치는 초기화 된다. 즉, $3,400씩 받고 있었더라도 1라운드라도 이길경우 이 수치는 초기화되어서 다시 패배할 경우 $1,400 으로 되돌아간다.
만약 폭탄을 설치해서 패배 할 경우 $800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즉, 라운드에서 패배할 경우 테러리스트가 얻을 수 있는 최대 달러 수치는 $3,400 + $800 인 $4,200 이다.

게임 모드[편집]

일반모드[편집]

  • 오리지널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대표적 모드이며, 테러리스트와 대 테러리스트가 서로 다른 주어진 미션을 먼저 성공하면 승리한다.
폭탄설치, 인질구출등이 있다.

기타모드[편집]

기타모드의 대부분은 유저들이 직접 개발한 모드들이다.

  • 좀비모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좀비가 선택되고 좀비 진영은 인간 진영을 하나도 남김 없이 감염시키는 게 목적이다. 인간 진영은 제한 시간을 버티거나 좀비를 전부 사살해야 한다.
  • 미니게임
보통 일반 유저들이 만든 mg_로 시작하는 맵이나 오리지널 맵을 플레이하는것이 대부분인 모드이다.
  • 감옥 모드
테러리스트가 죄수가 되고, 대 테러리스트가 간수가 되는 모드이다. 
테러리스트는 가지고 있는 칼이나 무기고를 털어서 간수들을 모두 죽이는것이 목적이고,
대 테러리스트들은 반란을 일으킨 죄수들을 모두 죽여야 승리한다.
물론 마지막까지 반란을 안한 죄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프리킬 타임이 존재한다.
  • 데스런
죽음의 코스를 빠져나가는 것이 목적이다. 1~2명의 플레이어만 안보이는 옆 방에서 함정 작동 버튼을 누르면서 함정이 작동되거나, 맵 자체 트리거가 작동하는 방식도 있다.
  • 매치 서버
일반 오리지널 맵으로 교전하는 맵이다. 5:5로 하는 경우가 많다.
  • 축구서버
축구서버는 칼을 이용해 실제 축구경기처럼 축구공을 차는 모드이다. 일반적으로 축구를 할 때 동네 축구처럼 하는 경우 무조건 지게되어있다. 골키퍼 공격수 수비수 미드필더를 나누어 자기 맡은바 임무를 충실히 하면 충분히 이길 수 있다. 하지만 일반사람들은 동네축구를 많이한다. 초보자들이 입문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데 이유는 칼로 공을 칠 때 밑부분 가운데부분 윗부분 치는 방향마다 공이 다르게 날라가는데 그것을 모르기 때문에 몇 라운드 지면 나간다. 사실 축구서버를 이용하는 유저들이 올드유저로 (오래된 유저는 5~6년차) 실력차이가 많이나서 금방 포기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Counter-Strike: Source beta begins", 《CNET 네트워크》, 2004년 8월 11일 작성. 2008년 7월 1일 확인.
  2. Counter-Strike: Source update history. 밸브 코퍼레이션. 2008년 7월 1일에 확인.
  3. Counter-Strike: Source Strike ATI Customer. Advanced Micro Devices. 2008년 7월 1일에 확인.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