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인용 게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멀티 플레이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인용 게임은 여러사람이 참여하는 게임이다. 다자간 게임, 멀티플레이어 게임 이라고도 부른다. 다인용 게임에는 파티게임, 보드 게임 카드 게임등이 있다.

어느 종류던지 참여자들이 팀을 이루는 것도 있고 그렇지않은 경우도 있다.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이런 오프라인의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않은 게임은 물론 비디오 게임을 온라인에서 멀리 떨어진 사람과도 붙을수 있게됐다.

대표적으로 스타크래프트배틀넷이 있다. 점점 더 온라인 게임 내 멀티 플레이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밸브 코퍼레이션 사의 스팀은 멀티 플레이가 주요 기능인 게임들을 판매 중이다.

게임 이론[편집]

게임 이론에따르면 다인용 게임이 제로섬 게임으로 협력이 없을 때 안정된 해를 가진다.

게임 서버[편집]

블리자드 사의 배틀넷은 유저가 회사 서버에 게임룸을 개설 한 뒤 다른 유저가 접속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3D 액션 게임들이 잇달아 출시되면서 개인용 서버의 개념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이는 쉽게 싫증 날 수 있는 기존 게임을 독창성있게 유저가 변형 시키는 것을 허용하고 더욱 대규모 진행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더욱 많은 수익을 볼 수 있는 전략이기도 하다. 밸브 코퍼레이션 사의 스팀에서는 서버 관련 탭이 따로 있으며 '데디케이트 서버 (Dedicated Server)' 개설용 도구도 기본으로 제공될 정도로 서버의 중요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