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연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CintaAislanteElectricaRojaUnion.jpg

절연체 (絶緣體,insulator)는 전기을 전달하기 어려운 성질을 가지는 물질의 총칭이다. 전기를 통하기 쉬운 도체 (전기 전도체)에 비교해서 부도체라고도 한다. 그리고 절연체는 유전체의 성질을 갖는다. (절연체와 유전체는 실제 물질은 같지만 그 의미를 약간 다르게 사용한다. 절연 애자와 같이 절연체는 전기를 잘 통하지 않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절연체(유전체)가 가지는 능동적인 특성을 이용하여 다양한 응용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절연체보다는 유전체라는 용어가 더 많이 사용된다.)

정의[편집]

밴드 이론에서 절연체는 반도체와 동일하게 원자가띠전도대의 사이에 밴드갭이 존재하는 상태나 그 상태를 나타내는 물질을 말한다. 반도체보다 밴드갭이 큰것이 절연체이지만 이 차이는 명확하지않는 경우가 있다.(밴드갭이 2 eV 이상이면 절연체로 그 보다 작으면 반도체로 구분한다.)

절연체는 공유결합성이나 이온결합성이 큰물질에 많이 있다. 다만 예외적으로 석묵은 층내결합이 큰 공유결합이어도 준금속이다.

내열등급[편집]

내열등급일본 공업 규격에서 절연체를 내열 온도별로 분류한 것이다. "내열등급 Y", "내열등급 200"이라고 호칭한다.

내열등급 최고 허용온도 주요재료 접착, 충전재료
Y 90℃ , 종이, 폴리에틸렌, 폴리염화 비닐, 천연고무 없음
A 105℃ 절연유, 천연 니스
E 120℃ 폴리에스텔, 에폭시수지, 멜라민수지, 페놀수지, 폴리우레탄 같은 합성수지 없음
B 130℃ 운모, 석면, 유리섬유 같은 무기재료 일반 접착제
F 155℃ 실리콘 알키드수지
H 180℃ 실리콘수지
200 200℃ 생운모, 석면, 자기 없음
220 220℃
250 250℃

예전부터 180 ℃를 넘는 열을 견디는 절연체는 모두 "C종류"라고 여겨지고 있었다. 현재의 JISC4003에서 세분화된 상표의 250 ℃를 넘는 것은 25 ℃간격으로 내열등급이 마련되어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