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자유-오픈 소스 소프트웨어(FOSS)의 스크린샷. Xfce 데스크톱 환경, 파이어폭스, 계산기 프로그램, 내장 캘린더, Vim, GIMP, VLC 미디어 플레이어를 실행 중인 리눅스 민트.

자유-오픈 소스 소프트웨어(Free and open-source software, F/OSS, FOSS) 또는 FLOSS(free/libre/open-source software)는 자유 소프트웨어오픈 소스의 성질을 둘 다 갖춘 소프트웨어이다. 소스 코드의 이용 가능성을 통해 디자인을 사용, 복사, 연구, 변경, 개선할 권한을 사용자에게 자유로이 라이선스로 부여한다.[1] 이는 소프트웨어가 저작권 라이선스 제약이 있고 소스 코드가 사용자로부터 감춰지는 일이 일반적인 사유 소프트웨어와는 반대되는 용어이다.

자유-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소프트웨어 사용자의 시민적 자유권을 관리한다. FOSS를 사용하는 다른 장점들로는 소프트웨어 비용의 감소, 보안 및 안정성 강화(특히 악성 소프트웨어와 관련하여), 개인 정보 보호, 교육, 사용자가 자신의 하드웨어를 더 많이 통제할 수 있게 하는 일 등이 포함된다. 리눅스라든지, BSD 계열 등 자유-오픈 소스 운영 체제들은 오늘날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수백 만 대의 서버, 데스크톱, 스마트폰(예: 안드로이드) 등의 장치에 힘을 더한다.[2][3]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오픈 소스 라이선스들은 수많은 패키지에 의해 사용된다.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운동은 FOSS의 폭넓은 생산과 채택을 위한 온라인 사회 운동이다.

참고 문헌[편집]

참조[편집]

  1.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Free Software Foundation). “What is free software?”. 2011년 12월 14일에 확인함. 
  2. Hatlestad 2005.
  3. Claburn 2007.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