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사용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소프트웨어 사용권(Software License)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 또는 사용을 허가한다는 내용을 담은 문서 따위를 말한다. 이 때 소프트웨어는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일 수도 있고, 독립적인 소프트웨어일 수도 있다.

소프트웨어를 허가 없이 사용하는 행위는, 소프트웨어 소유자에 대한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며, 이 행위를 한 자는 소프트웨어 소유자로부터 저작권법 또는 드물게 특허법에 의거 소송을 당할 수 있다.

사용권 문서를 받은 자는, 사용권 문서에 명기된 조항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허가된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와 저작권법[편집]

대부분의 배포 소프트웨어는 라이선스 유형에 따라 분류가 가능하다. (아래 표 참고)

마크 웨빙크가 언급한 저작권 문맥의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와 권리.[1] 프리웨어, 서브라이선싱으로 확장.
제공되는 권한 퍼블릭 도메인 관대한 FOSS
라이선스 (예: BSD 라이선스)
방어적인 FOSS
라이선스 (예: GPL)
프리웨어/셰어웨어/
프리미엄
사유 라이선스 영업 비밀
저작권 보유 아니요
공연권 아니요
보여줄 권리 아니요
복제할 권리 종종 아니요 아니요
수정할 권리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배포할 권리 예 (동일한 라이선스에서) 예 (동일한 라이선스에서) 종종 아니요 아니요
서브라이선스 권리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예제 소프트웨어 SQLite, ImageJ 아파치 웹 서버, ToyBox 리눅스 커널, GIMP Irfanview, 윈앰프 윈도우, 하프라이프 2 서버사이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사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편집]

자유-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Larry Troan (2005). “Open Source from a Proprietary Perspective” (PDF). 《RedHat Summit 2006 Nashville》. redhat.com. 10쪽. 2014년 1월 22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5년 12월 29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