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톱 환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데스크톱 환경(Desktop Environment, DE)은 그래피컬 컴퓨팅에서 GUI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스타일이다. 데스크톱 관리자라고도 한다. 이 이름은 대부분의 인터페이스에서 쓰이는 데스크톱 메타포로부터 온 이름으로, 문자열 기반의 명령 줄 인터페이스 (CLI)과 대조적이다.

데스크톱 환경은 보통 아이콘, , 도구 모음, 폴더, 배경 화면, 데스크톱 위젯을 제공한다. 또, 데스크톱 환경은 드래그 앤 드롭과 프로세스 사이의 통보와 같은 기능을 지원한다. 전반적으로 데스크톱 환경의 목적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일관된 통합이며, 일관된 룩 앤드 필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사유 시스템[편집]

잘 알려진 사유 운영 체제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맥 오에스 텐이 있는데, 여기에서 제공하는 데스크톱 환경들은 상대적으로 변경이 불가능하다. 이는 일관된 사용자 체험을 강요한다. 그러나 공통 인터페이스 요소(창, 단추, 아이콘 등)와 인터페이스 모델 그 자체의 겉모양을 완전히 바꿀 수 있는 추가적인 테마와 서드파티 소프트웨어가 있다. 윈도에서는 기본 탐색기 을 바꿈으로써 이를 수행할 수 있다.

애플개인용 컴퓨터를 위한 리사 기반의 최초의 데스크톱 환경을 제공하였다. 최초의 데스크톱 환경은 팰러앨토 연구소제록스를 통해 실현되었다.

데스크톱 환경의 예[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