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원숭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일본원숭이
일본원숭이
일본원숭이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영장목
과: 긴꼬리원숭이과
속: 마카크속
종: 일본원숭이
학명
Macaca fuscata
Blyth, 1875[1]
일본원숭이의 분포

일본원숭이의 분포도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2]

일본원숭이(일본어: ニホンザル)는 일본고유종 원숭이이다. 일본마카크원숭이라고도 한다. 위도상 사람을 제외하고는 가장 북쪽에서 서식하는 영장류이다. 북으로는 아오모리현 시모키타반도에서 남으로는 야쿠섬까지, 혼슈, 규슈, 시코쿠 각지에 분포한다. 낮은 산이나 평지에서 30-40마리가 군집생활을 하는데 1,500m의 높은 지대에도 분포한다. 일본의 온대림과 침엽수림에서 주로 서식한다. 긴꼬리원숭이과에 속하며 학명은 Macaca fuscata이다. 천적은 대형맹금류, 육식동물이다.

특징[편집]

몸길이는 50-70cm, 꼬리길이는 5.5-9cm이다. 온몸이 다갈색의 털로 덮여 있고 얼굴과 엉덩이는 선명한 다홍색이다. 앞발과 뒷발의 첫째 발가락은 짧고 굵으며 발톱은 편평하다. 집단 내에서는 한 마리의 리더가 전권을 쥐고 있는데 리더는 가장 건장한 수컷으로 몸이 튼튼하고 힘에 세다. 리더는 보통 2-5년마다 교체된다. 밤·감·귤·산복숭아 등의 과일을 즐겨 먹는데, 나뭇잎의 어린 싹·나무껍질·곤충·조개 등도 잘 먹는다.

생활[편집]

땅 위를 걸어다니거나 나무타기를 하면서 낮에만 활동하고 밤에는 시력이 약해진다. 28일을 주기로 월경이 있으며 연중 짝짓기로 새끼는 한 배에 한 마리를 낳는다. 털은 그리 길지 않으나 비교적 추위에 잘 견디어 눈 속에서도 생활한다. 일광욕을 즐기고 겨울에는 온천욕도 한다. 틈만 있으면 상대방의 털을 한손으로 헤치고 다른 손으로 털에 붙어 있는 여러 가지 오물을 제거하고 핥아 주는 습성이 있다.

사진[편집]

아종[편집]

야쿠섬에 사는 아종 M. fuscata yakui야쿠원숭이(ヤクシマザル, ヤクザル)라 한다. 본토의 아종 M. fuscata fuscata은 이와 구분하여 본토원숭이(ホンドザル)라 부른다. 야쿠시마원숭이와 본토원숭이 사이의 유전적 차이는 본토원숭이 사이의 차이에 비해 10배 이상 크다고 한다.

대만의 대만원숭이(Macaca cyclopis)와 근연 관계로, 서로 교배하여 잡종을 만들 수 있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Blyth, Edward (1875). “Catalogue of the Mammals and Birds of Burma”. 《The Journal of the Asiatic Society of Bengal》 44 (II. Extra Number): 6. 
  2. Watanabe, K.; Tokita, K. (2020). Macaca fuscata. 《IUCN 적색 목록》 (IUCN) 2020: e.T12552A195347803. doi:10.2305/IUCN.UK.2020-2.RLTS.T12552A195347803.en. 2021년 11월 11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