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창코원숭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들창코원숭이[1]
Goldstumpfnasen (Rhinopithecus roxellana).jpg
황금들창코원숭이
(Rhinopithecus roxellana)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영장목
아목: 직비원아목
과: 긴꼬리원숭이과
아과: 콜로부스아과
속: 들창코원숭이속
(Rhinopithecus)
Milne-Edwards, 1872
모식종
Semnopithecus roxellana
Milne-Edwards, 1872

들창코원숭이구세계원숭이에 속하는 들창코원숭이속(Rhinopithecus) 원숭이의 총칭이다. 이 속 원숭이는 희귀하여, 좀 더 연구가 필요핟자. 일부 분류학자들은 들창코원숭이를 두크원숭이속(Pygathrix)과 함께 분류하기도 한다.

들창코원숭이는 중국 남부(특히 티베트쓰촨, 윈난 그리고 구이저우)를 망라하는 범위뿐만 아니라 베트남 북부 지역, 즉 아시아에 산다.

이들 원숭이들은 자신의 이름처럼 둥근 얼굴에 짧고 뭉툭한 코를 지니고 있으며, 콧구멍은 앞으로 나와 있다. 이들은 특히 어깨와 등 쪽에 비교적 다채로운 색깔과 긴 털을 가지고 있다. 키는 51에서 83 cm까지 자라며 꼬리는 55에서 97 cm정도이다.

들창코원숭이의 4000m 이상의 높은 산의 숲에 거주하며, 겨울에는 아주 인적이 드문 곳으로 이동한다. 이들은 주로 나무 위에서 시간을 보낸다. 또 600마리까지 매우 큰 무리를 형성하여 함께 지내며, 겨울 처럼 먹이를 찾기 힘들때는 더 작은 무리로 나뉘어 생활한다. 무리는 암컷보다 수컷이 좀 더 많게 구성된다. 본능적으로 자신의 영역을 보호하려 하며, 이 영역 표시를 대부분 코로 한다. 이들은 매우 큰 소리를 내며, 혼자서 부르거나 어떤 때는 합창단식으로 여럿이 함께 소리를 낸다.

이 원숭이의 먹이는 주로 나뭇잎, 죽순, 과일과 잎을 구성된다. 여러 개의 방으로 이루어진 위를 통해 음식을 소화한다.

짝짓기가 시작되는 신호는 암컷과 함께 시작된다. 암컷은 수컷의 시선을 끌고, 자신의 생식기를 보여준다. 만일 수컷이 관심을 보이면(항상 관심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수컷은 암컷과 짝짓기를 한다. 임신 기간은 200일이며, 늦봄이나 초여름에 한 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새끼는 약 6 ~ 7년이 지나면 완전히 성숙해진다. 동물학자들은 이들의 생태에 대해 아직 잘 모르고 있다.

[편집]

주석[편집]

  1. (영어) 그로브스(Groves, Colin) (2005년 11월 16일). 윌슨(Wilson, D. E.)과 리더(Reeder, D. M.): 《전 세계의 포유류 종》, 3판, 존 홉킨스 대학 출판부, 173-174쪽. ISBN 0-801-88221-4
  2. Geissmann. T, Lwin. G, Aung. S, Naing Aung. T, Aung. Z M, Hla. T, Grindley. M. & Momberg. F. 2010. “A new species of Snub-nosed monkey, Genus Rhinopithecus Milne-Edwards, 1872 (Primates, Colobianae), From Northern Kachin State, Northeastern Myanmar”, "미국 영장류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Primatology). 2010년 10월, doi:10.1002/ajp.20894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