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꼬리랑구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돼지꼬리랑구르[1]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CR.png
위급(CR), IUCN 3.1[2]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영장목
아목: 직비원아목
과: 긴꼬리원숭이과
아과: 콜로부스아과
속: 돼지꼬리랑구르속 (Simias)
Miller, 1903
종: 돼지꼬리랑구르 (S. concolor)
학명
Simias concolor
Miller, 1903

돼지꼬리랑구르(Simias concolor)는 돼지꼬리랑구르속(Simias)의 단일 종으로 신세계원숭이 중에서 비교적 크고 무거운 종이로, 긴팔은 나무에 오르기 적합하다.

털은 검은 갈색이며, 털이 없는 얼굴도 또한 검은 색이다. 콜로부스아과(Colobinae)의 유일한 원숭이로 비교적 짧은 꼬리를 지니고 있으며, 꼬리는 털이 살짝 덮여 있으며, 길이는 약 15 cm 정도에 불과하다. 낮은 코는 윗쪽으로 뾰족하더. 돼지꼬리랑구르는 성숙했을 때, 약 50 cm까지 자라며, 몸무게는 7 kg정도가 된다. 전통적으로는 코주부원숭이와 함께 코주부원숭이속(Nasalis)으로 분류 - 일부는 아직도 코주부원숭이속으로 분류하고 있다. - 되었다. [3]

이 영장류는 믄타와이 제도에만 서식하며, 시베룻 섬에서는 시마코보우(Simakobou)로 알려져 있으며, 시푸라 섬파가이우타라 섬(북파가이 섬)과 파가이슬라탄 섬(남파가이 섬) 남부에서는 시마셉셉(Simasepsep)으로 불린다. 남, 북 파가이 섬에 주로 분포하고 있다. 우림에 거주하며, 주행성 동물이고 나무 위에 사는 수목형 영장류이다. 한 마리의 수컷과 한 마리 또는 그 이상의 암컷 그리고 그들의 새끼로 구성된, 3 ~ 8마리씩 작은 집단을 형성하어 생활한다. 생식에 관한 내용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분류[편집]

  • 돼지꼬리랑구르속 (Simias)
    • 돼지꼬리랑구르 (Simias concolor)
      • Simias concolor concolor
      • Simias concolor siberu

주석[편집]

  1. (영어) 그로브스(Groves, Colin) (2005년 11월 16일). 윌슨(Wilson, D. E.)과 리더(Reeder, D. M.): 《전 세계의 포유류 종》, 3판, 존 홉킨스 대학 출판부, 175쪽. ISBN 0-801-88221-4
  2. Whittaker, D. & Mittermeier, R. A. (2008). Simias concolor. IUCN 멸종우려종의 적색 목록. IUCN 2008. 2009년 1월 4일 내려받음.
  3. Bradon-Jones, D., A. A. Eudey, T. Geissmann, C. P. Groves, D. J. Melnick, J. C. Morales, M. Shekelle, and C. B. Stewart. 2004. "아시아 영장류 분류"(Asian primate classification) 국제 영장류 동물학회 저널. 23: 97-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