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인피니티(Infiniti)는 1989년닛산 자동차가 북아메리카 시장을 겨냥해 만든 럭셔리 브랜드이다. 인피니티는 현재 미국, 캐나다, 멕시코, 중동, 대한민국, 그리고 대만, 중국에서 판매 중 이다.

인피니티의 모델명[편집]

2014년에 모델명을 전면 개편하기 전까지 인피니티의 모델명은 쿠페와 세단 모델에 영문 알파벳 1개(SUV 모델들에는 2개)와 엔진 배기량을 나타내는 2개의 숫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졌다. 일례로 FX35는 V6 3.5리터 엔진을 장착한 SUV의 이름이다. 하나의 예외는 QX80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SUV인 QX4로, 1997년부터 2000년까지 V6 3.3L 엔진을 장착하였고, 2001년부터 2003년까지는 V6 3.5L 엔진을 장착하였다. 엔진 배기량에 따라 붙는 알파벳 ‘x’는 AWD 모델을 나타내는 것이며(예 : 인피니티 M37x), ’S’는 G 시리즈 세단, M 시리즈 세단과 G37 쿠페의 스포츠 패키지 모델을 나타낸다. 르노의 커먼레일 디젤 엔진을 장착한 모델에는 BMW처럼 소문자 d가 붙는다.

브랜드 역사[편집]

인피니티는 닛산의 이미지에서 탈피한 전혀 다른 이미지의 프리미엄급 차량을 출시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1989년미국에서 출범하여 현재에 이른다. 공교롭게도 당시 경쟁사인 도요타에서는 럭셔리 브랜드로 렉서스를, 혼다에서는 아큐라를 동시에 미국 시장에서 출범하였는데 렉서스아큐라는 성공적이었으나 인피니티는 그렇지 못했다. 초기 브랜드 홍보를 위한 광고 전략에서 차를 강조하지 않고 동양의 선사상을 기반으로 한 자연합일의 이미지로 소비자들에게 소구함으로써 차별화를 노렸으나 당시 미국인들에게는 너무 생소하고 어려워서 받아들여지지 못한 것이 실패의 요인이었다. 후에 전략을 수정하고 보다 구체적으로 모델을 홍보하고 각종 품질 평가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으면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인피니티의 로고는 수학적 개념의 무한대(Infinity)에서 출발해서 무한을 의미하는 수학 기호를 변형하는 발상과 지평선으로 사라지는 직선의 고속도로를 상징하는 도안이 접목함으로써 완성되었다. 초기에 인피니티는 Q45(닛산 시마)의 인기로 인해 고급차 시장에서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278마력 V8 엔진, 4바퀴 조향 시스템과 액티브 서스펜션 시스템을 최초로 적용하였고, 실내에서 다양하게 고급감을 제공함으로써 북미의 고급차 시장에서 이미 캐딜락링컨을 제치고 아우디, BMW, 메르세데스-벤츠와의 경쟁 브랜드로 성장하게 된 것이다. 1990년에 Q45와 더불어 출시한 M30 쿠페는 그리 성공적이지는 않았으나 3년간 꾸준히 판매되는 성과를 이루었다.

2014년부터 모델 체계를 변경하여, 기존의 G 세단은 Q50, M은 Q70, G 쿠페/컨버터블은 Q60, EX는 QX50, JX는 QX60, FX는 QX70, QX는 QX80으로 모델명이 변경된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