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크용접법으로 용접하는 모습

용접(鎔接, 문화어: 녹여붙임) 또는 웰딩(영어: welding)은 금속, 유리, 플라스틱 등을 열과 압력으로 접합하는 기술이다. 이는 두 물질 사이의 원자간 결합을 이루어 접합하는 것으로, 재료를 절감할 수 있다.

용접은 보통 매우 높은 온도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므로 보호 용구를 꼭 착용하여야 한다.

용접법의 종류[편집]

용접법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이를 분류하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다. 일반적으로 용접하는데 필요한 에너지의 근원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데, 기계적, 전기적, 화학적, 광학적으로 분류할 수 있다.[1] 또한 자동화에 정도에 따라 수동, 반자동, 자동의 세가지로 구분할 수도 있다.[1]

== 용 접 ==

이 문단은 위키백과의 편집 지침에 맞춰 다듬어야 합니다. 더 좋은 문단이 되도록 문단 수정을 도와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융접은 모재나 재료를 녹여서 가공물을 접합하는 가공 방식으로, 가장 보편적인 용접법에 속한다. 고체상에서 완전히 용해되는 물질은 융접이 잘 되며, 두 금속 사이에 용해되는 중간매개재료를 넣어 접합하기도 한다.

아크 용접[편집]

아크방전을 이용해서 용접하는 방법으로 금속과 금속간의 용접에 쓰이며, 설비비가 싸고 용접이 간편하다.[2]하지만 자외선이 방출되므로 헬멧은 필수로 착용해야된다.

원자 수소 용접[편집]

탄소 아크 용접[편집]

용접봉과 탄소 전극 봉을 전극으로 사용하여, 그 사이에서 아크를 발생시켜 용접하는 방법이며, 전원직류이다.

플라즈마 아크 용접[편집]

피복 아크 용접[편집]

서브머지드 아크 용접[편집]

MIG 용접[편집]

불활성 가스 용접(영어: Metal inert gas welding;MIG) 혹은 가스 금속 아크 용접(영어: Gas metal arc welding;GMAW)은 아르곤(Ar)이나 헬륨(He), 이산화탄소(CO2)같은 불활성 기체를 이용하여 용융 금속을 주위의 공기에서 보호하는 용접 방식이다.

박판후판 강용접이 가능하고, 알루미늄, 마그네슘, 티타늄 합금, 스테인리스강의 용접에도 널리 사용한다.

전류밀도가 높을수록 용입깊이가 증가하고, 사용하는 보호가스에 따라서도 용입깊이가 영향을 받는다. 최대 용입깊이를 얻을 수 있는 보호가스는 헬륨이고, 아르곤이 중간, 이산화탄소는 최솟값을 얻을 수 있다.

TIG 용접[편집]

가스 용접[편집]

산소 아세틸렌 또는 프로판 불꽃으로 접한 부분을 가열한 다음 압력을 가해 용접하는 방법이다. 즉 접합면을 말대로 적당한 압력을 가해서 가열 접합하는 방법과 접합면을 개별로 불꽃으로 융용 온도까지 가열한 다음 맞대고 가합하는 방법이 있다.

일렉트로 슬래그 용접[편집]

레이저 용접[편집]

전자빔 용접[편집]

압접[편집]

압접은 재료를 녹이지 않고 주로 고체 상태에서 강한 압력을 통해 두 물질을 접합하는 가공 방식을 뜻한다. 이러한 고체 상태에서의 용접 방식을 고상용접(영어: Solid phase welding)이라고도 한다.

압접을 할때는 주로 서로 용해성이 없고 연성이 높은 재료를 사용한다.

냉간 압접[편집]

냉간 압접(영어: Cold pressure welding)은 철사나 전자부품, 박판 등에 사용하는 고상용접법이다.

마찰 용접[편집]

마찰에 의한 발열을 이용해서 용접하므로, 용접 전기가 잘 통하지 않는 재료도 용접할 수 있지만 소재의 한쪽이 원형이 아니면 안된다는 결점이 있다. 물 속이라는 특정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종류의 용접을 말하는데 대기 중에서 이루어지는 용접과는 달리 시공 조건이 까다롭고, 물을 배제해야 하기 때문에 특수한 용접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시공 공간이나 용접 대상물, 수심·물결·수온·투명도 등에 맞는 설계와 필요한 강도를 확보할 수 있는 용접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용접방법은 크게 건식(乾式)과 습식(濕式)으로 나뉜다.

폭발 용접[편집]

접합될 소재중 얇은 쪽 위에서 폭약을 폭발시켜 그로 인해 발생하는 압력을 이용해서 용접하므로 접합강도가 높은편에 속한다.[3]

초음파 용접[편집]

전기 저항 용접[편집]

전기 저항 용접(영어: Electric resistance welding)은 고전류 전기회로를 통해 재료를 가열하면서 외압을 가해 강한 접합부를 얻을 수 있는 용접법이다. 모든 전기 저항 용접은 외력 없이는 접합이 불가능하기에 압접에 속한다.[4]

전기 저항 용접은 다시 맞대기 저항 용접겹치기 저항 용접으로 나눌 수 있다.[5]

맞대기 저항 용접[편집]

맞대기 저항 용접(영어: Butt resistance welding)은 선이나 봉 등의 단면을 맞대어서 접합하는 전기 저항 용접이다. 맞대기 저항 용접은 용접재의 맞대기 여부에 따라 업셋 용접플래시 용접으로 나뉜다.

업셋 용접[편집]

업셋 용접(영어: Upset welding)은 접합하는 두개의 재료를 맞대고나서 전류를 흘리면서 가압하여 접합하는 용접법이다.

플래시 용접[편집]

플래시 용접(영어: Flash welding)은 두 재료를 맞대기 전에 통전하여 온도를 높인 뒤 가압하여 접합하는 용접법이다.

겹치기 저항 용접[편집]

점 용접[편집]
심 용접[편집]
프로젝션 용접[편집]

취득 가능한 자격증[편집]

주석[편집]

  1. (한국어) 이종찬, 강성수 외 10명 [2007년 3월 5일] (2011년 9월 5일). 〈10〉, 《실무 중심의 기계공작법》, 2판 4쇄, 문운당, 498쪽. ISBN 978-89-7393-453-9. 2013년 10월 29일에 확인.
  2. (한국어) 김동원 [2007년 2월 27일] (2013년 1월 21일). 《최신 기계공작법》. 학진북스. ISBN 978-89-91-5023-07. 2013년 10월 29일에 확인.
  3. (한국어) Serope Kalpakjian, Steven R. Schmid [1984] (2011년 8월 25일). 《Manufacturing Process for Engineering Materials》, 5, PrenticeHall. ISBN 9780132272711. 2013년 10월 29일에 확인.
  4. (한국어) 이종찬, 강성수 외 10명 [2007년 3월 5일] (2011년 9월 5일). 〈10〉, 《실무 중심의 기계공작법》, 2판 4쇄, 문운당, 525쪽. ISBN 978-89-7393-453-9. 2013년 10월 29일에 확인.
  5. (한국어) 금속용어사전편찬위원회 (1998년 1월 23일). 《금속용어사전》. 성안당. ISBN 8931502699. 2013년 10월 29일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