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재료(材料)는 물체를 구성하는 재질 즉 물질을 의미한다. 이나 공기를 포함해서 , 나무 등은 모두 지구에서 흔한 재료다. 좁은 의미로는 생산이나 제조에 쓰이는 물리적인 원자재(원료)나 부품을 뜻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유리는 컵을 구성하는 재료가 되고, 실리콘은 반도체 칩을 구성하는 재료가 된다.

화학[편집]

고대 사회에서는 나무나 돌 등을 이용하거나 금속을 물리적으로 제련하여 물건을 만들었으나, 현대에는 화학 기술의 발달로 보다 자유롭게 재료를 다룰 수 있게 되었다.

재료는 화학적 공정을 통해 합쳐지거나 분리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원유는 증류 과정을 통해 휘발유 등의 정제된 기름과 아스팔트 찌꺼기 등으로 분리할 수 있다. 휘발유를 다시 분리하면 나프타를 얻을 수 있고 나프타를 다시 열분해하면 에틸렌과 프로필렌이 얻어진다. 에틸렌과 프로필렌은 작은 단위의 분자인데, 중합반응(polymerization)을 통해 이를 고분자로 합성하면 각각 폴리에틸렌과 폴리프로필렌, 즉 플라스틱이 얻어진다.[1][2]

즉 원유는 나프타의 재료가 되고, 나프타는 에틸렌과 프로필렌의 재료가 되고, 에틸렌과 프로필렌은 플라스틱의 재료가 되는 셈이다. 원유를 재료로 해서 휘발유 등의 일차적인 소재를 분리하는 분야를 기초화학이라 하고, 기초화학에서 생성한 재료로 더 복잡한 재료를 만드는 분야를 정밀화학이라고 한다.

증시[편집]

증시에서는, 주가 등락의 원인이 되는 사건 또는 공시를 재료(材料)라고 한다.[3] 재료의 종류에는 주가의 상승을 이끄는 호재(好材)와, 주가를 하락시키는 악재(惡材)가 있다.

종류[편집]

물체[편집]

물체는 물질로 이루어진 하나의 사물을 뜻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Daum 백과사전
  2. 납사분해(NCC) 공정, KOSHA, Apr 23, 2011
  3. 네이버 국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