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 우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열대우림
생태
생물 지리구 신열대구, 에티오피아구, 동양구
경계 온대 우림, 운무림, 사바나
지리
면적
나라 브라질 브라질, 마다가스카르 마다가스카르, 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오스트레일리아 오스트레일리아, 필리핀 필리핀,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 파푸아 뉴기니 파푸아 뉴기니, 베트남 베트남
기후 열대 우림 기후, 열대 몬순 기후

열대 우림(熱帶雨林) 또는 적도 우림열대, 아열대 생활 군계로, 한 해에 걸쳐 따뜻하고 비가 많이 내리는 곳에 형성되는 지역을 말한다. 이를테면 동남아시아, 중앙 아프리카, 중남미 등지에서 볼 수 있다. 식물생태학에서는 아열대우림 또는 열대다우림이라는 표현이 사용된다.

특징[편집]

한 해에 2,000mm 이상의 강수량을 갖고 열대에서 한 해 동안 따뜻한 것이 기본적인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은 온대 우림과 비슷하다. 그뿐 아니라, 생식하는 생물이 많고, 종이 다양할뿐 아니라 복잡한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 전 세계 생물종의 절반 이상이 열대우림에 생식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30m 이상 키가 크고 넓은 잎을 가진 나무들로부터 그 차양 아래의 적은 비에 적응한 키 작은 나무, 해안의 맹그로브 등 다양한 식물종과 원숭이, 파충류, 온갖 곤충, 조류들이 서식한다. 또, 대기 안에 들어있는 산소의 절반 정도가 열대 우림으로부터 공급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아마존의 열대 우림[편집]

전 세계의 열대 우림의 40%를 차지하며 지구에서 필요로 하는 산소의 4분의 1을 생성하고 있다. 그런데 1960년대 이후 브라질에서는 개발 정책으로 아마존의 산림을 계속 파괴하고 있다. 해마다 한국 면적의 5분의 4정도가 사라지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