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프레트 시닛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알프레트 시닛케

알프레트 가리예비치 시닛케(러시아어: Альфре́д Га́ррьевич Шни́тке, 독일어: Alfred Garrijewitsch Schnitke 알프레트 가리예비치 슈니트케[*], 1934년 11월 24일 ~ 1998년 8월 3일)는 러시아의 서양 고전 음악 작곡가이다. 2005년 러시아어에 의한 외래어표기법이 마련되기 전까지는 알프레트 슈니트케로 표기했었다.

일대기[편집]

알프레드 시닛케는 소련 엥겔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독일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난 러시아계 유대인이고, 1926년소련으로 이주했다. 어머니는 러시아에서 태어난 독일인이며, 엥겔스는 당시 볼가 독일인 소비에트 사회주의 자치 공화국에 속해 있었다. 1946년 그는 언론인이며 번역가인 아버지가 머물던 오스트리아에서 음악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 그 후 다시 소련으로 돌아가 1948년 모스크바로 이주하였다. 시닛케는 1961년 모스크바 음악원에서 작곡을 배웠고, 1962년부터 1972년까지 그곳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시닛케는 이후에 영화음악 작곡을 주로 했다. 그는 기독교로 개종했고 그 이후 신비주의가 그의 음악관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소련 당국의 비난을 받고, 외국 여행을 금지당하기도 하였다.

1985년 시닛케는 뇌혈관 발작으로 혼수상태에 빠졌다. 그는 여러 번 뇌사 판정을 받았지만 회복하여 작곡을 계속할 수 있었다. 1990년에는 러시아를 떠나 독일 함부르크로 옮겼으나, 건강이 더욱 나빠져서 여러 번 더 발작을 겪다가 1998년 함부르크에서 사망했다.

시닛케는 대표적인 포스트모더니즘 작곡가 중 한 사람으로, 많은 작품에서 다른 작곡가의 곡을 인용하거나 패러디해서 현재와 과거의 작곡 스타일을 혼합한 곡을 만들었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 오페라 《Life with an Idiot》, 여러 개의 교향곡, 합주 협주곡과 함께 피아노 5중주, 현악 3중주를 포함한 실내악곡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