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플랫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팀
Steam logo.svg
개발자 밸브 코퍼레이션
최근 버전 API: v015 / 2014년 5월 29일
운영 체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맥 OS, 리눅스[1]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맥 OS, 리눅스[1], 플레이스테이션 3 (부분적), iOS, 안드로이드
언어 다국어
종류 콘텐츠 배급
라이선스 클로즈드 소스
웹사이트 www.steampowered.com
스팀에서 사용 가능한 기프트 카드(20달러)

스팀》(영어: Steam)은 밸브 코퍼레이션에서 개발한 디지털 배급, 디지털 권리 관리, 멀티플레이어 플랫폼이다. 처음의 스팀 서비스는 2003년 9월 12일 시작되어 현재에도 서비스 되고 있으며, 일인칭 슈팅 게임부터 롤플레잉 게임, 레이싱 게임 그리고 독립 게임까지 다양한 게임을 디지털로 관리하며 배급한다. 테이크투 인터랙티브, 록스타 게임즈, 에이도스 인터랙티브, 인트로버전 소프트웨어, 스트레티지 퍼스트, 팝캡 게임즈, 캡콤, 이드 소프트웨어, THQ, 일렉트로닉 아츠, 유비소프트, 2K 게임즈, 워너 브라더스, 액티비전 등이 스팀에서 게임을 판매하고 있다.

수많은 게임이 이용 가능하며, 3500만명의 사람들이 가입, 동시접속자는 약 350만~450만 규모이다. 2010년 3월 8일에는 OS X도 지원하기 시작하였다. 2013년 2월 14일 부터 우분투 리눅스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라이브러리[편집]

스팀은 수천가지 이상의 다양한 게임을 판매하고 있으며, 게임을 구매하면 사용자의 라이브러리로 해당 게임의 사용권이 등록된다. 사용자의 게임 라이브러리에서 언제, 어디서든지 계정 정보만 있으면 손쉽게 게임을 다운로드받아 즐길 수 있으며, 스팀에 등록된 게임은 실시간으로 자동 업데이트 된다. 구매한 게임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조회할 수 있고, 라이브러리를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편집하여 더욱 손쉽게 즐길 수 있다.

또한 특정 게임 상품 구매 시 게임 개발 키트(SDK)를 제공받아 각종 유저 제작 컨텐츠를 제작,편집할 수 있으며, 사설 서버를 제공받아 운영할 수 있다.

결제[편집]

스팀은 미국 달러, 유로, 영국 파운드, 러시아 루블, 일본 엔의 통화로 결제를 할 수 있다. 한국 이용자가 결제를 하기 위해서는 해외 결제를 지원하는 신용 카드, 혹은 체크 카드로 게임을 직접 구입하거나, 통화를 충전하여 결제에 사용할 수 있는 스팀 지갑(Steam Wallet)을 이용해야 한다. 게임을 구매하면 해당 게임의 사용권이 구매자의 계정에 등록되어 스팀이 설치된 기기에서 로그인하여 사용할 수 있다. 직접 사용하기 위해 구매하지 않고 선물을 하기 위해 구매하는 경우 받는 사람의 전자메일이나 스팀 계정으로 게임을 보낼 수 있고, 바로 선물하지 않고 스팀 보관함에 보관했다가 나중에 보내거나 다른 사용자와의 거래에 사용할 수 있다. 스팀은 판매하는 게임이 국가별로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일부 게임들은 특정 국가에서 판매가 제한된다. 판매 제한 국가에 해당하는 사용자가 해당 게임을 네트워크 우회 등의 비정상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직접 구매할 경우 해당 스팀 계정은 차단될 가능성이 있다.[출처 필요] 미국 시각으로 2014년 9월 2일 발표된 소식으로 2014년 10월 내로 대한민국원화로 결제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2]

할인[편집]

스팀에선 다양한 게임의 가격을 자주 할인하여 판매한다. 매 주마다, 계절마다, 기념일마다 할인 행사를 하며 여름 세일과 겨울 세일이 가장 규모가 크다. 때때로는 배급사 특집으로 특정 배급사의 게임들을 할인하기도 한다. 할인의 폭은 10%부터 90%까지 다양하다.

스팀 클라우드[편집]

스팀 클라우드는 스팀 내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다. 스팀에서 판매하는 대다수의 게임들은 스팀 클라우드 시스템을 지원하며, 이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게임의 진행 기록(저장 파일)이 자동으로 스팀 클라우드 서버에 업로드 된다. 따라서 하드웨어의 물리적 데이터 이동 없이 계정 정보만 있으면 어떠한 컴퓨터에서도 스팀에 저장된 클라우드 세이브 파일로 진행이 가능하다.

커뮤니티[편집]

스팀은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환경이 마련되어 있고. 커뮤니티란에는 크게 Friends, Profile, Game hubs, Discussions, Workshop, Greenlight 로 나뉘어 있다.

Friends[편집]

스팀이 지원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다. 게임내, 커뮤니티, 혹은 아이디 입력을 통한 친구 추가를 통해 친구를 늘릴수 있으며 일반적인 기능은 메신저와 같다. 친구들의 스팀 활동 기록, 스크린샷, 동영상, 메시지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댓글을 남기면서 의사소통을 나눌 수도 있고, 대화 기능도 포함되어있다.

Profile[편집]

사용자 본인의 스팀 프로필을 편집할 수 있으며, 현재 보유한 게임, 등록된 친구, 가입된 그룹, 보관함, 스크린 샷, 동영상, 워크샾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사용자의 스팀 배지(스팀 자체 업적) 게임 플레이 통계, 추천 게임 내용 등을 조회할 수 있다. 최근에는 레벨 시스템도 도입하여 세일, 특정 이벤트에서 어떠한 조건을 완료하면 얻는 배지, 혹은 게임내의 도전 과제등을 클리어하여 경험치를 얻어 레벨업을 할 수 있다.

Game Hubs[편집]

Friends 기능과는 다르게, 특정 게임에 대한 전체 이용자들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다. 해당하는 게임의 뉴스 피드, 이용자들의 의견, 멀티미디어 자료등을 개요적으로 보여주며, 허브 내에서의 활동도 자유롭다.

Discussions[편집]

스팀의 공식적 포럼이다. 게임 공급사,배급사와의 의사소통과 이용자들과의 각종 토론은 물론이고, 스팀 본사와의 1:1 혹은 공개적 질문 및 답변 확인이 가능하며,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Workshop[편집]

플레이어들이 추가 컨텐츠를 만들어 배포하는 곳으로, 일반적으로 Mod, Skin 등이 해당된다. 주로 그 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들이 컨텐츠를 만들어 배포하고, 스팀에 그 게임을 가지고 있는 모든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계정에 추가하여 언제든 추가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

Greenlight[편집]

공급사 없이, 개인 또는 소수의 집단이 독립적으로 만든 게임(인디 게임)을 등재하여 스팀 이용자들의 의견을 취합, 스팀 본사에서 판단하여 스팀 상점에 공식적으로 판매 등록을 유도하는 서비스이다.

논란[편집]

모르는 사람에게서 오는 링크를 클릭하면 악성코드로 인해 스팀 보관함과 충전해 놓은 월렛이 초기화 되는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3][4]

외부 링크[편집]

공식[편집]

커뮤니티[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Steam for Linux Beta Now Available
  2. STEAM TO INTRODUCE 12 NEW CURRENCIES
  3. Twitch chat malware is emptying gamers' Steam accounts
  4. A Twitch of Fate: Gamers Shamelessly Wiped Cl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