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넷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배틀넷(Battle.net)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대전 서비스이다. 배틀넷은 1996년 11월블리자드롤플레잉 게임 디아블로의 베타버전에 적용하면서 처음 시작되었다. 2009년 블리자드는 배틀넷 통합 계정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기존에는 사용자가 게임 별로 계정을 생성해 사용했지만, 배틀넷 통합 계정 시스템에서는 하나의 계정으로 블리자드의 게임, 웹사이트, 온라인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지원하는 게임[편집]

배틀넷 2.0 (Battle.net 2.0)[편집]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스타크래프트 II, 디아블로 III,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새로운 멀티 플레이 체계인 배틀넷 2.0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2013년 8월 14일 앱의 오픈베타를 시작했고 알려져있는 특징은 아래와 같다.

  • 배틀넷 2.0은 아무런 개인정보 없이, 계정명와 비밀번호를 제출하는 것 만으로도 게임계정을 만들 수 있었던 배틀넷과는 달리, 통합된 계정체계를 도입했다. 통합계정은 현실ID라는 개념으로 불리며, 현실아이디를 이용해 등록된 친구는 배틀넷 2.0 플랫폼 하의 게임이기만 하다면 동시에 게임 내 메신저(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경우 귓속말 개념)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된다. 다만, 현실ID를 이용해 등록하는 것은, 오프라인 친구 혹은 그에 준하는 지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어 등록된 친구의 본명이 나타나는데, 별로 친하지 않은 친구의 등록을 위해 게임캐릭터 계정만으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이 경우, 그 등록한 게임에서만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 현실ID는 지금까지의 배틀넷과는 달리 3개월동안 접속하지 않는다고 해서 지워지지 않는다.
  • 싱글 플레이 데이터도 배틀넷 2.0 서버에 직접 저장된다. 여기에는 업적 데이터도 포함된다.

트리비아[편집]

대한민국에서 스타크래프트가 큰 인기를 끌면서, 대중에게 배틀넷은 멀티 플레이의 대명사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 보통 온라인 멀티 플레이를 배틀넷이라는 부르는 경우도 있다.

바깥 고리[편집]

  • (한국어) 배틀넷 - 공식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