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루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크루볼(screwball)은 너클볼자이로볼과 함께 현대 야구의 3대 마구로 불리는 공으로, 공이 홈 플레이트 근처에서 떨어지며 투수의 팔 방향, 즉 슬라이더의 역방향으로 꺾이는 구질을 말한다. 오른손 투수가 오른손 타자에게 던지면 타자의 몸 쪽으로 휘는 변화구가 된다. 유체역학적으로 볼 때 공에 역방향의 회전을 주어야 하므로, 실제로 구사하기 어렵다.칼 허벨은 이 구종으로 메이저 리그에서 200승을 달성했지만 스크루볼로 인해 팔이 고장나 평생을 고통에 시달려야만 했다.부상 위험이 높은 구질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론 투수들이 변화구를 던질 때 팔의 스윙을 일부러 줄일려고 해서 그런거지 원래는 부상 위험이 적은 구질로 밝혀졌다.

방법[편집]

커브슬라이더는 손끝으로 공을 당기듯이 하여 회전을 주면 되지만 스크루볼에는 역방향 회전이 필요하다. 손가락 관절을 공 밑에 집어넣었다가 던질 때 밀어내면서 역회전을 줄 수 있지만 팔의 방향과 반대 방향이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는 충분한 회전을 줄 수 없고 따라서 이것은 대개 밋밋한볼 또는 느린 직구가 된다.

충분한 회전을 주기 위해서 주로 손을 비트는 방법을 사용한다. 야구공의 실밥과 나란히 공을 잡고, 문손잡이를 다른 방향으로 돌린다는 느낌으로 던진다. 매우 부자연스런 릴리스를 요구하기 때문에 던질 시 부상의 위험이 크다.

던지는 투수[편집]

스크루볼을 잘 던지는 대표적인 선수는 뉴욕 자이언츠의 칼 허벨과 LA다저스 선수 페르난도 발렌수엘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