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체역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BernoullisLawDerivationDiagram.png

유체역학(流體力學, 영어: fluid mechanics)이란 유체(액체와 기체)의 운동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정지상태에 있는 유체에 대해 연구하는 유체 정역학, 운동중에 있는 유체에 대해 연구하는 유체 동역학으로 나뉜다. 또는 유체에 따라서 액체일 때는 수역학, 기체일 때는 기체역학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컴퓨터의 발달과 함께 전산유체역학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역사[편집]

유체역학은 고대 농경사회부터 인간이 폭우와 홍수에 대비하기 위해 벽돌을 쌓아보기도 하고, 운하나 저수지, 하수도 등을 건설하기도 하면서 시작되었다. 고대인들이 관심을 가졌던 것은 단지 물의 흐름과 마찰에 대한 피상적인 부분에 해당하는 수력학(hydraulics)이었다. 그로부터 지금까지 많은 과학자들의 이론과 실험을 토대로 현대의 유체역학으로 발달하게 되었다.

응용분야[편집]

유체역학의 응용분야는 아주 다양하다. 예를 들면, 펌프, 송풍기, 팬, 압축기 등의 기계와 항공기, 선박, 자동차 등의 운송수단, 인체의 인공순환장치, 골프의 슬라이싱, 난방 배관 등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많은 도구, 장비, 기계들에 응용된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자료[편집]

  • (한국어) 고영하, 권혁칠, 조성갑, 정운철 (2012). 《유체역학》, 초판, 북스힐, 9쪽. ISBN 89-5526-286-8